靑강민석 "경색된 한일관계 실타래 풀고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로 나아가는 계기 마련 기대"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 (사진=연합뉴스)
강창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임 주일대사에 강창일(68)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은 오늘 주일본국 대한민국 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 강창일 한일의원연맹 명예회장을 내정했다"며 "당사국에 대한 대사 임명 동의 절차 등을 거쳐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창일 전 의원은 4선 의원(17~20대) 출신으로 20대 국회에서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냈다. 강민석 대변인은 "강 내정자는 일본 동경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동양사학 석사, 문학 박사)를 받고, 학계에서 오랜 기간 일본에 대해 연구한 역사학자"라며 "의정 활동 기간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회장을 역임한 일본통"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일본 스가 내각 출범을 맞아 대일 전문성과 경험, 오랜 시간 쌓아온 고위급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색된 한일관계의 실타래를 풀고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본에 새로운 내각이 출범함에 따라 한일관계를 풀어보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고 했다. 남관표 현 주일대사는 아베 총리 내각에서 1년 6개월 재직하고 물러나게 됐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