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유행은 전무후무한 충격"
"전력 다해 생명 보호하고, 취약 계층 특별 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리야드 G20 정상회의에 참석, 의제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리야드 G20 정상회의에 참석, 의제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22일(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주최 G20 화상 정상회의 후 정상선언문에서 "코로나 진단기기,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 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뜻을 모았다.

문재인 대통령 등 G20 정상들은 지난 21~22일 이틀간 화상회의로 열린 정상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G20 정상회의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우한코로나 대유행을 "전무후무한 충격"이라고 규정한 뒤 "계속하여 전력을 다해 생명을 보호하고 가장 취약한 계층을 특별 지원하며 우리 경제를 성장 궤도로 복귀시키고 일자리를 보호 및 창출할 것"이라고 했다. 우한코로나 백신에 대해선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인 공공재"라고 했다.

정상들은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가용한 정책 수단을 계속해서 활용하겠다"고 다짐했다. G20은 이를 위해 저소득국의 채무 상환을 유예해주는 채무 원리금 상환 유예 이니셔티브(DSSI)를 내년 6월까지 이어간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또 "다자무역체제를 지원하는 것은 지금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자유롭고, 공정하고, 포용적이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정상들은 이와 관련해 "공중보건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력의 이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구체적 조치를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필수 인력의 국경 이동 원활화'는 지난 3월 문 대통령이 제안한 것으로, 이후 각국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정상들은 환경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는 극빈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은 유지하는 가운데, 낭비적인 소비를 조장하는 비효율적인 화석연료 보조금을 중기적으로 합리화하고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는 우리의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순환탄소경제 플랫폼'과 '4Rs(감축, 재사용, 재활용, 제거(Reduce, Reuse, Recycle, Remove) 프레임워크'를 승인한다고 했다.

아울러 파리기후 협약의 중요성을 상기하고,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등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지원의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상들은 말미에 "우리는 주요 공공 행사를 연기해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 노력을 평가한다"며 "코로나를 극복하는 인류의 회복력과 전 세계적 단합의 상징으로서 우리는 내년에 2020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개최한다는 일본의 결정을 평가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