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유수의 기업들을 제치고 전 세계 40개국 소비자들이 직접 뽑은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 4위에 올랐다. 미국 브랜드를 제외할 경우엔 가장 높은 순위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여론조사업체 유고브(YouGov)가 최근 발표한 '2020년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 랭킹'(YouGov Best Brand Rankings 2020)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와 같은 4위를 차지했다. 

유고브가 매년 발표하는 '베스트 브랜드' 랭킹에서 삼성전자는 2010년대 이후 꾸준히 '톱 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1위는 구글이 차지했으며 메신저 서비스 왓츠앱, 세계 최대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가 각각 2~3위에 올랐다. 1위인 구글부터 4위인 삼성전자까지 순위는 지난해와 비교해 바뀐 것이 없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지난해보다 순위를 한계단 끌어올린 5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의 순위도 지난해 10위에서 올해 6위로 상승했다. 이밖에 페이스북, 쇼피, 이케아, 나이키 등이 '톱 10'에 선정됐다.

상위 10대 브랜드 중에선 본사 소재지 기준으로 미국 기업이 7곳으로 가장 많다. 아시아에선 삼성전자, 쇼피가 명단에 들었고 유럽 기업으로는 이케아가 유일했다.

이와 관련 유고브는 "세계 경제가 계속해서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신호"라며 "상위 10대 기업 중에서 삼성전자, 아마존, 쇼피, 이케아, 나이키만이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나머지 업체들은 다른 방법으로 돈을 번다"고 했다.

이번 조사는 2019년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간 유고브가 전 세계 40개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 소비자 1100만명을 대상으로 1만5400여개 브랜드에 대한 △인상(Impression) △품질(Quality) △가치(Value) △만족감(Satisfaction) △추천 및 평판(Recommend and Reputation) 등을 묻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