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법무부의 윤석열 대면감찰 조사 시도 겨냥...檢내부서도 반발 나오는 것으로 전해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접 감찰에 나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정신이 외출한 상태 같다”고 직접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 장관의 ‘윤 총장 감찰 지시’ 내용을 담은 기사를 올린 뒤 “폭주하는 권력은 언제가는 폭망하기 마련”이라면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추 장관은 원래 좀 아스트랄했지만 최근엔 아예 정신이 외출한 상태 같다”고 적었다.

앞서 법무부는 전날(17일) 윤 총장을 상대로 평검사 2명을 보내 대면감찰 조사를 시도했다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측은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하고 해당 검사들을 법무부로 돌려보낸 뒤 “향후 진실을 밝히기 위한 법무부의 감찰 요구에는 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검찰총장을 상대로 한 감찰로 평검사를 보낸 것은 격식을 어긴 것이라며 “윤석열 망신주기”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통상적으로 국회의원이나 장관 등 고위급에 대한 감찰을 진행할 경우 미리 일정을 조절해 부장검사가 방문하거나 전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법무부 조치는 윤 총장을 상대로도 사전 협의 없이 이뤄졌기 때문에 검찰 내부 반발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