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장기 회의에서 후보 압축 실패...7명중 6명 동의 필요해 장기화 가능성
앞서 후보압축 의견 나왔으나 야당 반발...주호영 "與, 법 바꿔 추천권 빼앗는다고 겁박"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 2차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 2차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사수사처(공수처)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3차 회의가 18일 3차 회의를 갖는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예비후보 10명에 대한 심사를 이을 전망이다.

지난 13일 처음 후보들을 놓고 검증한 2차 회의에서는 추천위원 간 신중론과 신속론이 맞서면서 후보 압축에 실패했다. 공수처장 후보를 내려면 추천위원 7명 중 6명이 동의해야 의결이 가능한데, 각 후보마다 쟁점이 뚜렷해 결론을 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회의를 데드라인(기한)으로 선정하며 후보 선출이 안 될 시 야당의 거부권을 무력화하는 방식으로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전날(16일) "내일까지 후보를 내주길 바라고 그렇게 안 될 경우 법사위에 공수처법 개정안이 있는데 그 절차를 밟는 것이 중요하다"고 압박했다.

국회 법사위 간사인 백혜련 민주당 의원도 같은날 "추천위가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현실적으로 법 개정 외에는 방법이 없다"며 "다음 주 예정돼있는 소위에서 법안 심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내일 결정이 안 나면 법을 바꿔 (야당의 후보자) 추천권을 빼앗는다고 겁박한다"며 "제대로 된 자료 없이 얼렁뚱땅 결정하는 것은 안 된다"고 반박했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장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리려면 7명의 추천위원 중 6명이 추천에 찬성해야 한다. 국민일보는 전날(17일) 보도에서 후보 추천위원 가운데 일부가 지난 13일 2차 회의에서 여야를 제외한 법원행정처장과 대한변호사협회장 추천 인사 4명 중에서 공수처장 후보 2인을 압축하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에 야당 측 위원들은 지속적으로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이 추천위가 추린 2명의 공수처장 후보 중 1명을 지명하면, 이후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공수처장이 최종 임명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