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코로나 확진자 200명 넘는 위기 상황인데..."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코로나(코로나19) 확진자가 73일 만에 200명대를 기록한 14일 민노총 주도 민중대회에 대해 "집회의 자유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개천절 '문재인 규탄' 우파 집회 당시엔 광화문 일대를 전면 통제한 바 있다. 수많은 경찰 버스가 진을 친 모습은 공포심마저 불러일으켰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재인산성'을 쌓았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한 뒤 "집회가 재고돼야 한다. 국민의 안전이 더욱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수칙을 어기거나 (집회가) 코로나19 확산의 원인이 되면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책임을 분명히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200명을 넘는 위기 상황임에도 "아직 우리 방역체계 안에서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보지만 더 큰 확산으로 번지지 않을까 하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했다.

또 "정부부터 방역의 끈을 더욱 조이겠다"며 "지금 같이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는 모두가 함께 방역의 주체로서 조금씩 양보하고 힘을 모으는 길 외에 다른 방도가 없다"고 했다.

한편 민노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전태일 50주기 열사 정신 계승 전국 노동자대회'를 강행했다. 1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우한코로나 사태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