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피해자 지목된 A소장 "경찰에 외압 없다 분명히 답해" 보도
외압 가해자 지목된 울산시장비서실장 "압수수색後 조사 커녕 전화도"
언론 일각 "피해자 아닌 참고인 조사 의문" "증거 확보 못한 것 아니냐"
김성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겨냥 "김기현 시장 압수수색 기획 드러나"
한국당 울산시당, 중앙당에 "국회 상임위서 진실규명" 요청·逆 의혹제기

울산지방경찰청 청사 모습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사진=연합뉴스, 울산지방경찰청)
울산지방경찰청 청사 모습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사진=연합뉴스, 울산지방경찰청)

김기현 울산광역시장 비서실 등 압수수색까지 벌인 울산경찰청의 '특정 레미콘업체 일감 몰아주기 의혹 수사'가 논란이 된 건설현장의 책임자가 정작 "외압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실·기획수사라는 파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확대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울산시와 (건설현장 외압 의혹) 관련해 오히려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었다"며 "울산경찰청장이 이를 핑계로 김기현 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한 게 기획된 공작수사였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는 "울산경찰청이 피해자로 지목한 당사자가 '자신은 압력이나 피해를 받은 적이 없다'고 하니 경찰이 나서서 '피해자가 맞다'고 하는 웃지 못할 코메디가 벌어졌다"며 "당사자가 부당한 압력을 받았다면 피해를 입증해야 하지만, 피해를 받지 않았다는 건 어떻게 입증해야 하는지 (경찰에)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를 조작하고 사건을 조작하는 울산경찰청의 공작적 행태를 도저히 이대로 묵과 못한다"고 경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유력후보 이 '3각 커넥션'에서 과연 울산시민들에게 이 정권은 무엇을 강요했는지 진실이 낱낱이 밝혀질 것이라고 분명히 말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부터 김 시장 측과 친형·친동생 등 수사를 벌여온 울산경찰은 김 시장이 한국당의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된 이달 16일 울산시청 사무실 5곳 압수수색 및 시장 비서실장·도시창조국장·특정 레미콘업체 대표 등 3명 직권남용 혐의 입건, 김 시장 친동생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에 나섰다. 

'경찰 수사권 독립'을 주창했고 '검찰 수사권 폐지'를 개혁과제로 삼고 있는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경무관 계급 정년을 앞뒀다가 현 정권 출범 두 달여 만인 지난해 7월 승진과 함께 울산으로 발령됐다. 이후 김 시장 측 수사를 벌이기 전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30년지기'이자 민주당 울산시장 유력후보로 점쳐지던 송철호 변호사를 3차례 이상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황 청장은 송 변호사를 만난 이유에 대해서는 "송 변호사가 인권 변호사이고, 현 정부와 밀접한 관계라는 보고를 받고 만났다"면서 '검찰개혁'에 관한 의견을 전달했다는 취지로만 해명했다. 한국당이 정권 핵심부의 하명수사 의혹 제기로 울산경찰을 겨냥하는 과정에서 조국 수석이 송 변호사의 옛 후원회장이었다는 점을 들어 '3각 커넥션'을 거론한 것이다.

최근 한국당이 일명 '울산경찰 정치공작 게이트'를 제기하며 황 청장과 허경렬 경찰청 수사국장·울산 사건 수사팀장 성해구 경위 등 3명을 겨냥한 '미친개 논평'을 내자, 황 청장은 "경찰 전체에 대한 모욕"으로 규정하고 경찰 내부 반발을 사실상 독려하며 맞서던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5일부터 당초 울산시 공무원에게 외압을 받았다고 알려진 건설현장 소장이 경찰의 참고인 조사에서 '압력을 받거나 피해를 본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고 지역·인터넷 신문 등 복수 언론에서 보도돼 울산경찰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됐다.

'경상일보'는 25일 보도에서 "해당 아파트 건설 현장소장 A씨가 직접 '(박기성 울산시장 비서실장 등으로부터) 외압을 받은 바 없다'고 밝히면서 사건의 실체가 '진실게임' 양상"이라고 전했다. A씨는 해당 아파트건설현장에서 공사관련 계약업체 물량 투입이나 공사진척 등 현장 전반에 대한 실무를 총괄하는 위치에 있다고 이 신문은 소개했다.

이 신문과 통화에서 A씨는 "참고인 신분으로 울산경찰청 조사를 받았을 당시 '압력을 받았거나 피해 사실이 있느냐'는 경찰의 질문에 '없다'고 분명히 대답했다"며 "또 '특정업체'와 관련한 경찰 질문에도 '시로부터 지역업체를 많이 써달라는 독려를 받았을 뿐 압력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특히 A씨는 "분명한 것은 우린 피해사실도 없고, 진정을 넣지도 않았다"며 "레미콘 투입 물량의 경우 현장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특정업체로 지목되는 업체의 경우 애시당초 우리와 물량 계약이 된 업체로 타 건설현장에 물량을 집중 공급하다가 다시 물량을 확보해 우리 현장에 물량을 재투입하게 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경찰이 외압 주체로 지목한 박기성 실장은 직접 경상일보에 전화해 "압수수색 후 열흘이 지난 현재까지도 조사를 받은 적도 없고, 경찰로부터 전화 한통 받은 적도 없는 상황"이라며 "그저 경찰이 압수수색 당시 내가 피의자라는 것만 말해줬을 뿐"이라고 현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한다.

경상일보는 "경찰이 현장소장을 상대로 피해자 진술이 아닌 참고인 진술을 받았다는 점 또한 의문"이라며 "하지만 경찰은 수사진행 내용과 관련해 일절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파이낸셜뉴스'도 관련 보도를 통해 "압수수색 이후 10일이 흐르고 있지만 단 1명도 소환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일각에서는 경찰이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울산매일신문에 따르면 박 비서실장은 25일 인터뷰를 통해 "피해자가 정확하지 않은데 경찰이 무슨 근거로 영장을 쳤는지 해명해야 한다"며 "경찰의 울상시청 압수수색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명백한 기획수사"라고 주장했다.

박 실장은 "경찰이 참고인을 피해자로 둔갑시키면서까지 영장 발급에 집착한 것은 정치적 의도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검찰과 법원도 피해자가 정확하지 않은데도 무슨 근거로 영장을 발급했는지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한국당 울산시당도 같은날 "고구마 줄기처럼 캐면 캘수록 나오는 울산경찰청의 여러 의혹을 국회가 상임위를 열고서라도 진실을 규명해 달라고 중앙당에 요청했다"고 밝힌 상황이다. 

울산시당은 "때린 사람은 있는데 맞은 사람이 없다는 이번 사건은 어떤 내용으로 영장이 신청, 발부됐는지 의혹이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사건 담당 수사관인 B 수사관이 브로커 경찰, 비리경찰, 동업자 경찰임에도 누군가 경찰청장에게 추천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고소인이 B 수사관 추천에 연관이 있다면 청탁수사, 외부실력자가 추천했다면 청부수사"라고 역(逆) 의혹제기에도 나섰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