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원 투표 통해 당헌 개정할듯...李 "후보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 제약"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에 가까운 의석을 믿고 점점 더 막나가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내년 4월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문제와 관련해 29일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당헌에 따르면 우리 당은 2곳 보선에 후보를 내기 어렵다"고 일단 현재 당헌으로는 보궐선거 후보를 내기 어려운 현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이어 "그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은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공천으로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뜬금없이 유권자를 들먹이며 당헌 개정을 합리화했다.

이 대표는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며 "특히 피해 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을 깊게 성찰해 책임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르면 이번 주말 전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 여부에 대해 물은 뒤 공천 준비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원들의 공산당식 '묻지마 투표' 행태를 돌아봤을 때 당헌 개정은 무리 없이 성사될 전망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