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보잉社 개발 '하푼 해안 방어 시스템'(HCDS) 100대에 대한 수출 승인 받았다" 발표
중화민국(대만) 외교부 "방위에 필요한 장비 적시 획득 가능해져 마음으로부터 환영"

1
중화민국(대만) 국기(왼쪽)과 미국 국기(오른쪽).(사진=로이터)

미국이 중화민국(대만)에 첨단 무기 수출을 또다시 승인했다. 중국의 반발이 예상된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가 최근 23억7천만달러(한화 약 2조6781억원)에 달하는 무기를 중화민국에 수출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중화민국에 대해 18억달러(한화 약 2조400억원) 규모의 무기 수출을 승인한 지 닷새만에 중화민국에 대한 무기 수출 승인이 추가로 난 것이다.

이번에 수출이 승인된 무기는 보잉사(社)가 개발한 ‘하푼 해안(海岸) 방어 시스템’(HCDS) 100대. 한 대의 HCDS는 하푼블록Ⅱ 지대함(地對艦) 미사일 4기를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와 관련해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무기 수출은 중화민국의 정당한 자위(自衛) 전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록히드마틴과 보잉, 레이시언 등 미국의 방위사업체에 대해 제재를 경고하고 나선 중국 정부에 대해서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중국의 보복 시도를 개탄한다”고 평했다.

1
하푼블록Ⅱ 지대함(地對艦) 미사일의 발사 장면.(사진=연합뉴스)

이번 무기 수출 승인에 대해 중화민국 정부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중화민국 외교부는 “올해 네 번째 이뤄지는 무기 매각이며 미국 정부가 대만의 방위 수요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 충분히 표현됐다”며 “대만으로의 무기 매각이 한 걸음 한 걸음 정상화되면서 방위에 필요한 장비를 적시에 획득하는 것이 가능해졌기에 마음으로부터 환영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한편, 이에 앞서 미국은 지난 21일 록히드마틴사(社)의 트럭 기반 로켓 발사대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보잉사(社)의 장거리 공대지(空對地) 미사일 슬램이알(SLAM-ER), 콜린스에어로스페이스사(社)의 전투기용 외부 센서의 대(對) 중화민국 수출을 승인한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