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지휘권 발동도 비판...野전주혜도 "권한남용"

추미애 법무부 장관(左),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左),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둘 다 해임을 하든지 그중 한 사람을 해임하든지, 대통령께서 결심해야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나와 “전혀 언급도 없고 혼란스러운 시그널을 주니까 사태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 임명권자가 가진 권한인데, 이렇게 아무 이야기도 안 하고 강 건너 불 보듯이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수사지휘권에 반발하는 윤 총장이 직을 버려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몹시 나쁜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며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한 우리 제도를 전면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함께 출연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건은 결자해지, 본인들 스스로가 푸는 게 맞다고 생각이 된다”며 두 사람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어 김 의원은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가 잘못되었다고 주장을 한다고 한다면 그 잘못된 이야기를 당당하게 하고 검찰총장의 직을 걸고 하면 되는 건데,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같은 당 전주혜 의원도 다른 라디오 방송에 출연, 추 장관과 윤 총장 중 한 명은 책임을 져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는 추 장관의 앞선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굉장히 성급했고 권한남용의 소지가 있다”며 “(윤 총장에 대한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추 장관이) 책임을 지고 장관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