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공개질의한 10대 질문 관련 대답 요구...靑서는 답변서 들고 왔지만 공개 안 해
민주당, 회담 직후 "주호영 측에서 일정 공개 전환해 답변서 전달 못 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다시 대통령에게 드리는 10가지 질문'이란 제목이 적힌 서신을 넣은 서류봉투를 최 수석에게 전달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다시 대통령에게 드리는 10가지 질문'이란 제목이 적힌 서신을 넣은 서류봉투를 최 수석에게 전달했다.(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앞서 공개질의한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서 제출을 두고 여야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주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을 접견하고 “(10개) 질의를 했고, 답변을 약속하셨는데 100일이 지나도 답이 없었다”며 “(청와대가) 아무런 연락도 없이 지나가 버렸다”고 말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월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제21대 국회 개원연설을 앞두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내년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민주당 무공천 ▲부동산 정책 논란 등 10대 현안 질의를 문 대통령에게 공개 제기했다. 이 답변을 듣기 위해 최 수석을 찾았다는 것이다. 최 수석은 이에 “원내대표가 주신 말씀이 서로 질의 응답하듯이 그렇게 얘기할 수 있는 수위가 아니다”라며 “(직접) 말씀을 나눌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했다. 이렇게 질답(질의응답)을 주고받기에는 굉장히 수위가 (높다)”고 답했다. 이어 여야 수뇌부 회담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야당이나 상당수 국민이 느끼기엔 너무 (문 대통령의) 불통이 심하다”며 “대통령을 품위 있게 모시는 것도 좋지만, 대통령은 가장 많은 국민이 사랑할 때 그 품위가 나오는 것이지 그냥 고고하게 옛날 왕조시대처럼 구중궁궐에 계신다고 해서 나오는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문 대통령이 결국은 답변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날 주 원내대표는 ①월성1호기 조기 폐쇄 과정에 대해 대통령의 진솔한 설명과 사과 ②첫 단추 잘못 꿴 탈원전정책 재고 ③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권 남발로 검찰이 법무부 수사국으로 전락했는데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독립시키겠다는 약속 지킬 것 ④검찰총장을 식물인간으로 만들었는데 공수처 출범을 서두르는 이유가 무엇인가 ⑤라임․옵티머스 특검도입에 나설 것 ⑥경제부총리마저 전세 난민이 된 부동산정책 실패에 대한 대통령의 설명 ⑦북한에 대해 레드라인을 지키기 위한 방안 ⑧해수부 공무원 총격 사건에 대한 북한에 직접 사과 및 책임규명 요구 ⑨국민분열 극복책임 ⑩낙하산 인사 심화에 대한 시정 등 10가지 물음을 다시 전달했다. 

회담 직후 민주당은 공지를 통해 “최 수석은 국회에 (문 대통령의) 답변서를 가지고 왔고 여야 비공개 일정으로 답변서를 전달하려 했지만 주 원내대표 측에서 일정을 공개로 전환해 답변서를 전달하지 못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