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범 “채용비리 주범 조국 동생은 무죄, 전달책은 유죄”
윤한홍 “재판받는 사람은 판사가 우리법연구회 소속인지만 봐”
서울고법 “공정성 의심받지 않도록 신중하게 처신해야”

김창보 서울고등법원장(왼쪽), 김주현 수원고등법원장, 민중기 서울중앙지방법원장 등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법·수원고법과 산하 법원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2020.10.20/연합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원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우리법연구회 출신 재판장들이 여권 인사들에 대해 ‘제식구 감싸기’식 판결을 내린다고 주장하며 권력형 비리 사건을 단죄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교사 채용 지원자들로부터 뒷돈을 받아 조 전 장관의 동생인 조권씨에게 돈을 전달한 2명은 항소심까지 배임수재죄에 유죄를 선고받았는데, 정작 조씨는 배임수재죄에 무죄가 선고됐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무죄 선고 사유가 (조씨의 직책인) 사무국장이 채용업무를 직접 담당한 것이 아니라서 사무 처리자로 볼 수 없다는 것인데, 가족 학교에서 사무국장은 사실상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단순한 형식논리로 돈을 전달한 공범들은 유죄, 주범인 당사자는 무죄가 되는 판결이 나왔다”며 “코드 판결 의혹을 받는 상황에서 법원 판결이 더 비난받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질의하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연합

이에 민중기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은 “해당 재판부의 사실인정과 재판 결과의 당부를 법원장이 이야기하는 것은 재판 개입의 소지가 있어서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민 원장은 또 “(공범들의) 종전 사건은 피고인들이 모두 자백하고 사실관계를 다투지 않았다”며 “그에 반해 조권 피고인 사건에서는 배임수재 주체 등을 구체적인 쟁점으로 심리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씨의) 항소심이 진행 중이라 아마 관련한 쟁점이 다 정리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씨는 웅동중학교 사회 교사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 2명에게서 총 1억8천여만원을 받고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넘겨준 혐의(업무방해)가 1심에서 유죄로 인정돼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1심 재판부는 조씨가 채용업무 담당자가 아니었다는 이유로 업무방해죄만 유죄로 인정하고 배임수재는 무죄로 판단했다. 금품을 전달한 박모씨 등이 모두 1∼2심에서 배임수재죄에 유죄가 선고된 것과 배치돼 검찰은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같은 당 윤한홍 의원은 “이념에 전도된 행태를 보이는 판사들이 있다”면서 “권력 측근인지 아닌지, 자기편인지 아닌지가 재판 기준이 됐고 ‘친문 무죄·반문 유죄’라는 말이 자주 들린다”고 말했다. 그는 “재판받는 사람은 담당 판사가 우리법연구회 소속인지만 본다”며 “우리법연구회 판사면 결과가 이미 정해졌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의원은 조씨의 1심 재판장인 김미리 부장판사가 우리법연구회 소속이라고 언급하면서 “이 분은 내 편, 네 편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무죄 판결,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집행유예 판결 등을 언급하며 “상식적으로 납득 못 할 판결이 쏟아진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창보 서울고법 원장은 “법관도 재판의 공정성을 의심받지 않도록 매사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 사회가 진영의 대립이 심하다 보니까 자꾸 단편적인 사실을 가지고 법관을 편가르기 하는 그런 현상이 있어서 우려스럽다”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