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까지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 추천해 줄 것 거듭 요청"
"정은경 서울시장 차출? 허무맹랑한 이야기, 정치 희화화하는 행태" 일축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 추천 시한이 오는 26일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제1야당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실상 윤석열 검찰총장을 내치기 위한 수사지휘권 발동을 남용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전문가들은 대한민국 사법 질서 뿌리가 통째로 흔들리지 않을까 우려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공수처 설치는 성역화된 권력기관을 개혁하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 민주당은 시국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계획한 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에 제시한 추천위원 추천 시한이 일주일 남았다"며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민 앞에서 추천위원을 곧 정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를 수용해 최대한 양보했다"며 "더는 공수처 설치를 지체할 수 없다. 야당이 끝내 협조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공수처법 개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이다. 오는 26일까지 추천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서울시장 차출설도 일축했다. 그는 "전혀 검토한 적도 없고, 아무런 근거도 없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분을 뜬금없이 정치 한복판에 끌어들이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며 정치를 희화화하는 행태"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