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여권인사 기재된 옵티머스 투자자 명단 공개
당사자들 “동명이인” 즉각 반발...일부는 펀드 투자 시인
민주당, 김봉현 옥중편지 근거로 야권 로비의혹 수사 촉구

19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좌측)을 상대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옵티머스 관련 여당 인사 수사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 

일선 검찰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오전 국정감사에서 라임과 옵티머스 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에 정·관계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야당 의원들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옵티머스 관련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 의지가 부족하다고 지적했고, 여당 의원들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입장문 근거 삼아 라임 사건에서 ‘선택적 수사’가 이뤄진 건 아닌지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을 상대로 추궁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여권 인사들의 추가 명단을 공개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유 의원의 명단에는 ‘김영호, 김경협, 김진표, 김수현, 박수현, 이호철, 진영’ 등 정부·여당 인사들의 실명이 언급됐다. 이는 공판 과정에서 나온 실제 명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이 지검장에게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을 보면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돼 있다고 기재가 됐다”며 “동명이인일 가능성을 확인했나”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지검장은 “문건 수사가 진행 중이라서 내용은 말씀 못 드리겠다”고 답변했다. 유 의원은 “지금까지 3개월간 언급이 안 된 걸로 봐선 확인을 하지 않은 것 같다. 수사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간사와 박범계 의원이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서울중앙지검 등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유상법 의원이 공개한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검토하고 있다./사진=연합

또 유 의원은 “중앙지검은 핵심 로비스트로 지목되고 있는 전 연예기획사 대표 신모 대표를 3개월 동안 소환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은 참고인 조사를 했느냐”고도 했다. 이어 “윤석열 총장에 특별수사본부를 설립해 수사 지휘를 요청하는 게 중앙지검장을 위해서도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즉각 반발이 나왔다. 민주당의 김진표 의원과 김영호 의원 측은 “동명이인”이라고 반박했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도 “저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당사자에게 확인 한 번 하지 않고 자료를 낸다는 것에 깊은 유감”이라고 했다. 다만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월 증권사 담당 직원의 권유로 8개월 단기 상품에 가입했던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도 금융기관의 권유로 단순 투자를 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이름이 거론된 인사들의 입장은 확인되지 않았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

한편 여당 의원들은 김 전 회장의 옥중 입장문에서 제기된 ‘야당 정치인 금품수수 및 검사 접대 의혹’을 언급했다. 동시에 해당 의혹을 검찰이 뭉갠 것 아니냐며 날을 세웠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대검에 보고된 경위를 묻자, 박 남부지검장은 “지난 5월에 (송삼현 당시) 검사장이 (윤석열) 총장과 면담하면서 보고를 한 것으로 파악했다. 그 당시에는 (총장에게) 2주 단위로 면담보고를 했었다”고 밝혔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통상 보고 및 지휘체계는 일선청 부장-지검장-대검 관련 부서 수사지휘과장-(대검) 부장-(검찰)총장으로 올라간다”며 “만약 검찰총장한테만 보고하고 관련 부장인 반부패부장에게 알리지 않았다면 이상하고 뭔가 의도가 있다고 보인다. 이 부분을 확인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박 지검장은 “8월 말쯤에 야당 정치인 관련 부분을 대검에 보고했다”고 답했다. 또 박 지검장은 김 전 회장이 제기한 ‘검사 접대 의혹’에 대해 “저희도 당혹스럽다. 발표가 나고 알았다”면서 “법무부에서 감찰 결과를 통해 오늘 수사 의뢰가 내려왔다. 앞으로 수사를 통해 밝혀내겠다”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