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내달 6일부터 판문점 견학 재개 방침..."與, 종전선언 분위기 조성 들러리"

2019년 6월 진행된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문재인 대통령(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김정은
2019년 6월 진행된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문재인 대통령(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김정은

국민의힘이 통일부의 판문점 견학 재개 방침에 “정부·여당은 왜 민심에 역주행만 거듭하느냐”고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19일 구두논평을 통해 “남북관계가 최악이며, 민심의 분노는 차오른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판문점 견학을 오는 11월 6일부터 본격 재개한다고 밝혔다. 판문점 견학은 지난해 10월 경기 지역에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가 발생함에 따라 중단됐고, 올 1월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겹쳐 중단조치가 이어졌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6월에도 판문점 견학을 재개하기 위해 준비해 왔다고 한다. 다만 앞서 북한의 일방적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가 일어나면서 추진도 잠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배 대변인은 “국민혈세 180억원이 투입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잿더미가 돼도 통일부는 배상요구조차 못했다. 우리 국민이 무참히 피살돼 소훼돼도 해경은 지금도 망망대해에서 수색만 하고 있다"며 “이 와중에 통일부는 판문점 견학을 내달부터 재개하겠다고 한다. (여당은) 우리 국민의 북한 주민 접촉 절차를 간소화하는 개정안까지 발의했다. 청와대의 종전선언 분위기 조성에 들러리로 나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코로나 방역 차원으로 조난자를 사살했다며 북한을 두둔하기에 급급했던 정부였다. 그러면서 정작 우리는 모두 열어젖히겠다고 한다”며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 국제기구와 농민들의 염려도 무시하겠다는 것이다. 방화벽을 넘으라고 독려하다못해 허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의 책임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보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헌법 전문부터 다시 읽고 국정에 임하라”고도 촉구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