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날 페북서 언론사 거명하며 모 여기자 얼굴 노출 사진 올려
황규환 "강성 지지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자 공격하라고 좌표 찍은 것이나 다름없다"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캡처)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캡처)

국민의힘이 여권 인사들의 언론인 ‘좌표 찍기’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16일 황규환 부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자신의 아들 의혹에 대해서는 피의사실공표를 운운하며 기본권을 이야기했던 추미애 장관이, 정작 자신의 집 앞에서 합법적 취재활동을 하던 기자의 얼굴을 고스란히 SNS에 게재했다”며 “비겁한 언론탄압”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추 장관은 전날(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아침 현관 앞에 언론사 기자가 카메라를 들고 나타났다”며 해당 기자의 소속사와 사진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미 한 달 전쯤 법무부 대변인은 아파트 앞은 사생활 영역이니 촬영 제한을 협조 바란다는 공문을 각 언론사에 보냈다”며 “그런데 기자는 그런 것은 모른다며 계속 뻗치기를 하겠다고 한다. 출근을 방해하므로 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집에서 대기하며 일을 봐야겠다”고 선언했다.

처음 올라온 사진 속 기자는 마스크를 착용한 채였지만 얼굴이 그대로 노출됐다. 얼굴과 머리 모양, 옷차림 등이 드러나 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신상 털기’에까지 나섰다. 몇몇 친문(親文) 커뮤니티에선 추 장관 게시물을 ‘좌표 찍기’로 여긴 듯 비난 댓글을 퍼붓기도 했다. 추 장관은 논란이 일자 사진 속 기자를 모자이크한 사진으로 수정하며 게시물을 바꿨다.

황 대변인은 이같은 행동에 “사실상 강성 지지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자를 공격하라고 좌표를 찍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국회의원과 당 대표까지 지낸 공인(公人)이 언론 취재에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사인(私人)인 기자의 얼굴을 공개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또 공인으로서 옳지 못한 행동”이라 비판했다.

또 “강성 지지자들이 해당 기자에 대한 마녀사냥에 나설 것을 뻔히 알고 있음에도 이런 행동을 한 것은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언론탄압이나 다름없다”며 “비단 추 장관뿐만이 아니다. 지난 14일 조국 전 장관 역시 단순기사링크가 아닌 기자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거명하며 기사에 대한 경고메시지까지 보냈다”고도 지적했다.

추 장관이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외에도 이재정·정청래·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최근 페이스북 등에 기자 실명 혹은 특정할 수 있는 각종 정황을 올리면서 ‘좌표 찍기’ 논란이 일었던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