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을 연세대 경영대 명예교수, 향년 97세로 지난 13일 별세
美 여행 중인 외아들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장례식 참석 못한 것으로 알려져

강경화 외교부 장관(右),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右),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시아버지인 이기을 연세대 경영대 명예교수가 향년 97세의 나이로 지난 13일 별세했다. 고인의 외아들이자 강경화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요트 여행을 목적으로 한 미국 방문 중이라 장례식에는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지난 14일 조문을 다녀왔으며, 다음날인 15일 오후에는 정상근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의 장례식은 유족 측에 따라 가족장으로 치러졌으며 15일 발인했다.

고인인 이기을 명예교수는 함경남도 북청 출신이다. 일제 말기 이른바 '중앙고보 5인 독서회' 사건에 가담했다가 일본 경찰에 발각돼 함흥교도소에서 몇 달 간 옥살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인 독서회는 이 교수 등 중앙고보 4학년생 5명이 1940년 민족정기 고취, 독립쟁취를 목적으로 고(故) 최복현 선생의 지도 아래 만든 조직이다.

고인은 석방 후 1943년 연세대 전신인 연희전문학교 상과에 입학했으나 그해 말 일본군 학병에 지원해 일본에서 해방을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방 후에는 1947년 연희전문, 1952년 연대 상경대를 졸업하고 1955~1989년 연세대 교수로 재직했다. 고인 측은 지난 6월 국가보훈처에 항일 독립유공자 포상 신청을 한 뒤 결과를 기다리던 중이었다. 유족으로는 강금봉아 여사와 1남 3녀가 있다.

한편 강 장관은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남편 이일병 명예교수의 미국행과 관련해 "개인사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뭐합니다만 제가 말린다고 말려질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