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현에 정치자금 등 총 8600여만원 챙긴 혐의
이상호 “정치자금 아냐...일부는 빌린 것” 부인
김봉현 입 주목...지난 재판서 강기정 로비 시도 언급
기동민, 이수진 등 檢 수사받는 여권 인사만 3명
“민정수석, 정무수석 라인탄다” 김봉현 문자 언론보도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24일 오전 경찰 조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청사로 호송되고 있다./연합뉴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청사로 호송되고 있다./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의 배후 전주(錢主)인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향후 재판에서도 정국을 뒤흔드는 진술을 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작년 중순께 라임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로비를 시도했음을 밝혀 논란이 증폭된 상태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남부지법 형사13부(신혁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 전 위원장은 2018년 10월 모 자산운용사를 인수하려던 김 전 회장으로부터 자신이 감사로 있었던 전문건설공제조합의 투자를 청탁받고, 그 대가로 3000만원을 받고 동생을 통해 추가로 5600여만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배임수재 등)로 지난 8월 구속 기소됐다.

이 전 위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2018년 옛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출신 김갑수씨의 소개로 김 전 회장을 만났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김 전 회장과 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위원장은 김 전 회장이 동생의 통장을 가져가 주식을 대리 운용했다가 큰 손해가 발생했고,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담보금 명목으로 동생의 통장에 5600여만원을 입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소사실에 포함된 3000만원도 동생 회사의 경영 사정이 어려워지자 김 전 회장이 미안한 마음에 운영자금 조로 빌려준 돈이며, 정치자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외에 김 전 회장에게서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인물로는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있다. 김 전 행정관은 김 전 회장의 광주 고향 동갑내기 친구로, 김 전 회장에게 5000여만원을 받고 금감원의 라임자산운용 검사 계획서를 빼돌린 혐의로 지난달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법조계에선 라임 사건이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김 전 회장이 법정에 설 때마다 정치권 유력 인사의 이름을 거론하며 로비나 청탁이 있었다고 폭로하면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김 전 회장은 지난달 24일 장모 전 향군상조회 부회장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향군상조회 인수를 위해 김진호 향군회장 측에 8억원을 줬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지난 8일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의 재판에서는 강기정 전 수석에 대한 로비 시도 정황을 증언했다. 김 전 회장은 이 전 대표가 내일 청와대 수석을 만나기로 했는데 5개가 필요하다고 했다”며 “5만원짜리 다발을 쇼핑백에 담아 5000만원을 줬다”고 밝혔다. 또 “수석이란 분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직접 전화해 화내듯이 ‘(라임이) 억울한 면이 많은 모양’이라고 본인 앞에서 강하게 말했다고 전해들었다”고도 했다.

현재 검찰이 수사하는 김 전 회장 로비 대상 인사만 해도 이 전 위원장을 포함해 기동민 민주당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의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민주당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 등이다. 한편 김 전 회장이 작년께 라임 사태가 터질 것을 우려하는 주변 지인에게 정·관계 인맥을 과시하며 했던 말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는 이날 김 전 회장이 작년 6월 지인에게 “민정수석·정무수석 라인을 타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장관, 정무수석은 강기정 전 수석이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황당무계한 주장인 바, 이러한 허위사실을 보도해 나의 명예를 훼손하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전 수석도 “(김 전 회장의 진술은) 허위 날조”라며 김 전 회장에 대해 위증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12일 고소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