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징용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올해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는 14일 "문제가 있으면 만나서 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만난다, 만나지 않는다'가 양국 간 현안 해결의 전제조건이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 정부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만남을 선결 조건으로 삼으면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며 "3국 정상회의 성사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가 징용공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 스가 총리가 방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스가 총리 취임 이후 첫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13일 마이니치신문도 복수의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이 일본의 요구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아 연내 개최는 늦춰질 공산이 크다고 전망하며 이같이 전했다.

교도통신도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일본 정부는)구체적으로 한국 법원이 압류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이 현금화되지 않는다는 보증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담은 3개국이 돌아가며 개최하고 있다. 직전 3개국 정상회담은 지난해 12월 중국 청두(成都)에서 열렸고, 이번은 한국에서 열릴 차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