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부산 국장때 작가 성폭행한 PD 급히 울산발령" '실명입수' 강조
"몰랐다면 무능, 알았다면 기만…文정권은 총체적 성추문 정권"
"KBS 감사실 명확히 밝히길 공식 요청…간단히 확인만 하면 돼"
양승동 반박 "성폭행 사건 아니다. 사건을 무마·은폐·축소했다는 주장도 사실 아니다"

양승동 KBS 사장 내정자
양승동 KBS 사장 내정자(사진=연합뉴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이 23일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 출신 양승동 KBS 사장 내정자가 과거 KBS 부산방송총국 국장으로 근무할 당시 정규직 부하직원이 계약직 여성 작가를 성폭행한 사실을 무마·은폐·축소했다는 의혹을 폭로했다. 문재인 정권을 겨냥해 "성추문 없는 친(親)정권 인사는 정말 없는 것이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런 의혹 제보를 소개한 뒤 "KBS 감사실은 한국당으로 접수된 양승동 내정자의 성폭행 무마·은폐·축소 의혹 제보와 관련된 사실을 명확하게 밝혀 줄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 수석대변인은 "제보받은 내용을 공개하겠다"며 "2015년 3월께 양승동 내정자가 KBS 부산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으로 근무할 당시 정규직 김 모 PD가 계약직 김 모 작가를 승용차 안에서 성폭행한 충격적 사건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실명을 입수한 상태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사건 발생 직후 김 작가 모친이 부산방송총국으로 찾아와 '김PD 나와라'며 강력하게 항의했으며, 김 작가 측이 파출소에 신고하는 것을 당시 부산총국 직원 150여명이 현장을 목격해 인지하게 된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양승동 내정자는 이 충격적 성폭행 사건의 무마·축소·은폐를 위해 (2015년 3월) 31일자로 이미 발령이 예정되어 있던 직원을 대신하여 4월9일자로 KBS 울산방송국으로 가해자를 급하게 인사 발령했다"고 짚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성폭행 사건에 대해 어떠한 인사조치 및 징계위원회도 소집하지 않고 당사자 간의 합의를 중재해 사건을 무마하고 은폐하고 축소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 공영방송의 수장인 KBS 사장 내정자가 이토록 파렴치한 성폭행에 대해 상식 이하의 도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며 "사내 성폭행 사건을 의도적으로 무마·은폐·축소했다면 공영방송인 KBS 사장으로서 도덕성에 치명적인 흠결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문재인 정권의 도덕적 잣대는 무엇인가"라며 "성추문 없는 친 정권인사는 정말 없는 건가. 청와대, 정부, 여당도 부족해 이제는 공영방송까지 추잡한 성추문에 휩싸여 있다. 총체적 성추문 정권"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양 내정자의 충격적 성폭력 무마 은폐 축소 의혹에 대해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국민을 기만한 것이다. 사건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성추문 정권의 화룡점정 인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사건 내용은) KBS 감사실에서 간단히 확인만 하면 되는 문제다. 제보를 받은 만큼 오늘 KBS 감사실에 양 후보자가 성폭행 사건을 어떻게 무마, 은폐했는지 정식 규명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KBS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 내정자의 입장을 전했다. KBS는 "양 내정자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가해가 우려된다"면서 "장 수석대변인이 오늘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사건은 사실관계가 다르다. 성폭행 사건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당시 사건을 "무마·은폐·축소했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후보자는 오히려 피해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사건 해결과 피해자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를 통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KBS부산작가회도 "성폭행이 아닌 성추행"이라며 "사건 당시 가해자 피디에 대해 KBS부산피디협회에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후 국장은 작가회의 의견을 수렴해 사건 해결에 힘썼다"며 "사건 무마·은폐시도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현재 피해자는 오보로 인해 2차 피해를 받고 있으므로 더 이상의 오보는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