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발언이 왜 논란? 이 대사 발언은 아무리 봐도 국익 최우선하자는 취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권 사람들이 연일 미국을 자극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이수혁 주미대사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논란의 발언에 대해 "동맹에서 국익이 중요하다는 당연한 발언이 왜 논란이 되는지, 왜 공격의 대상이 돼야 하는지 의아하다"고 주장했다.

이수혁 대사는 지난 12일 외통위 화상국감에서 "한국이 70년 전에 미국을 선택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70년간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한 바 있다. 미 국무부는 즉각 "70년의 한미동맹이 자랑스럽다"고 사실상 이 대사를 겨냥한 논평을 내놨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사의 발언은 아무리 봐도 외교에 있어 국익을 최우선하자는 취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미는 지난 70년간 굳건한 한미동맹을 유지해 왔고, 양국은 앞으로도 공유하는 가치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면서도 "그렇지만 동맹을 성역처럼 신성시하는 태도는 지나치다"고 했다.

또 "급변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국익의 극대화는 외교전략의 기본"이라며 "야당은 국론을 왜곡하고 편 가르려는 정략적 시도를 멈추길 바란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