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일본 등으로 수송했으나 미국 본토 수송은 처음

2016년 커레이저스 채널 훈련 장면[연합뉴스 자료사진]
2016년 커레이저스 채널 훈련 장면[연합뉴스 자료사진]

주한미군이 다음 달 유사시 한국 내 미국 시민들을 해외로 대피시키는 ‘비전투원 후송훈련’(NEO: Non-combatantEvacuation Operation)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주한미군에 따르면 주한 미 8군은 다음달 16~20일 ‘포커스드 패시지’(Focused Passage)라는 정례적인 비전투원 후송훈련을 할 예정이다.

주한미군은 1년에 두 차례 상반기(포커스드 패시지)·하반기(커레이저스 채널-Courageous Channel)로 나눠 비전투원 후송훈련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훈련은 사상 처음으로 자원자에 한해 미국 본토까지 탈출 시키게 될 예정이다. 지난해 가을에 실시한 훈련에서는 미군 가족 등을 일본 도쿄 서쪽에 있는 요코다 공군기지로 철수시켰었다.

비전투원 후송훈련은 한반도 전쟁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한미군 가족을 포함한 한국 내 미국 민간인을 일본에 있는 미군기지 등 안전한 장소로 후송하기 위한 작전이다. 한국에 있는 미국 민간인은 약 2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훈련은 비전투원 민간인을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로 탈출시키거나 실제로 수송기에 태워 주일미군 기지 등으로 후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북한이 5차 핵실험을 했던 2016년 하반기에는 7년만에 처음으로 민간인을 태운 수송기를 주일미군 기지로 실제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했으나 일본이 아닌 미국으로 민간인을 후송하는 훈련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