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회원국 내 러시아 자산 동결안 등 검토된 것으로 전해져

1
유럽연합 회원국들은 12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44)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과 관련해 회원국들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부과하는 데에 합의했다.(사진=로이터)

러시아의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44)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과 관련해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부과하는 데에 합의했다.

EU는 12일(룩셈부르크 현지시간) 독·불 양국의 대(對)러시아 제재 제안에 EU 회원국들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는 독일과 프랑스 등의 주도로 이뤄졌다. 지난 8월 나발니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이 일어난 직후부터 이들 나라는 러시아 정부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발니 암살 미수 사건’의 배후에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쳐 오기도 했다.

이어서 지난 7일에는 대(對)러시아 제재를 촉구하는 독·불 양국의 외무장관 공동성명이 발표되기도 했다.

EU의 대(對)러시아 제재의 내용이 무엇이 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없으나 사건에 관여한 것으로 추정되는 러시아 정보기관 요원들의 EU 회원국 입국을 금지하는 안이나 EU 회원국 내 러시아 자산 동결 조치 시행 등이 검토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 최대의 정적(政敵)이라는 평가를 받아 온 나발니는 지난 8월20일 서(西)시베리아 지역에 위치한 도시 톰스크에서 여객기에 올라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로 향하던 도중 여객기 내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사건 직후 ‘암살 기도’라는 주장을 나발니의 최측근 인사가 제기했으며, 나발니의 치료를 지원한 독일 정부 역시 나발니는 구(舊) 소비에트연방(소련) 시절 개발된 맹독성 물질인 ‘노비촉’ 계열의 신경작용제 공격을 받은 것이라며 그 배후에 푸틴 대통령이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나발니 역시 지난 1일 자신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의 배후 인물로 푸틴 대통령을 지목했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는 나발니 사건에 자신들이 관련돼 있지 않다며 이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EU 국가들의 대(對)러시아 제재 합의와 관련해서도 러시아 의회의 레오니드 슬러키 외교위원장은 “EU는 반(反)러시아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다”며 EU 측의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선 상태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