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봉현 진술 6월에 확보하고도 진술 조서에 안 남겨
대질조사에서 김봉현·이강세 모두 '금품 주고 받은 점, 강기정 만난 점' 모두 시인
그래도 강기정 소환조사 하지도 않아...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수사
강기정도 "이강세 만나긴 했다"...금품 받은 사실은 강력 부인
野김웅 "검찰개혁 완성되나보다...아무리 발버둥쳐도 부정축재 덮어지지 않는다"

사진=SNS캡처

검찰이 지난 6월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강기정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줄 '인사비' 5000만원을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에게 건넸다"고 진술한 것을 진술 조서에 남기지도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강 전 수석이 단돈 1원도 받지 않았다며 12일 김 전 회장을 위증죄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가운데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아무리 검찰개악을 하고 가짜공수처를 세워도 진실은 지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김 전 회장으로부터 지난 6월초 이 전 대표를 통해 강 전 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회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들었다는 이유로 이를 진술 조서에는 남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6월 18일 횡령 혐의 등으로 체포된 이 전 대표에게서 "지난해 7월 28일 오후 청와대 사무실에서 당시 강 수석을 만났고 라임을 도와달라고 했다. 돈을 준 적이 없다"라는 진술을 받아냈다. 강 전 수석의 이름이 처음 조서에 기록됐다.

이번 사건 수사에서 가장 핵심은 김 전 회장과 강 전 수석 사이에서 이 전 대표가 진술을 계속 바꾸고 있다는 점이다.

처음 이 전 대표는 "강 수석을 만나기 전에 호텔에서 김 전 회장과 만나 5000만 원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검사의 물음에 "김 전 회장을 만나지 않았다. 강 수석을 만난 뒤 김 전 회장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사전에 만나거나 돈을 받지 않았다"라고 했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구속된 이후인 6월 24일 검찰 조사에서 "강 수석을 청와대에서 만나기 하루 전인 지난해 7월 27일 김 전 회장을 서울의 한 호텔에서 만났다"고 진술을 바꿨다. 검사가 휴대전화 송수신 및 택시 결제 명세 등을 제시하자 말을 바꾼 것이다. 

이 전 대표는 "(횡령 혐의로 도피 중인) 김 전 회장과 왜 직접 만났느냐"는 검사의 추궁에 "그 자리에서 1000만 원을 받았다"고 실토했다. 이 전 대표는 "1000만 원은 (김 전 회장이) 같은 달 말 라임 관련 기자회견에 기자들을 모아달라며 준 돈이며 강 수석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6월 29일 김 전 회장과 이 전 대표를 불러 대질 조사를 벌였다. 김 전 회장은 "강 수석에게 줄 인사비로 백화점 쇼핑백에 현금 5000만 원을 담아 접어서 안이 보이지 않게 건넸다"고 했고,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에 쓸 현금 1000만 원이 든 편지봉투 2개를 받았다"고 했다. 액수와 용처를 두고 입장이 엇갈렸지만 두사람 모두 지난해 7월 27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만나 돈을 주고받았고, 이튿날 이 전 대표가 강 수석과 청와대에서 만나 라임의 구명 로비를 시도한 사실 모두를 시인했다.

이러함에도 검찰은 지난 7월 이 전 대표를 기소하고서도 강 전 수석을 단 한 차례도 대면 조사하지 않았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전 대표 진술이 거듭 바뀌고 있는데도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서지 않는 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강 전 수석은 12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을 직접 찾아 김 전 회장을 위증죄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조선일보에 대해서도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강 전 수석은 "금품 1원 한 장 받은 적 없다"며 "김봉현 씨의 위증 및 명예를 훼손하는 발언과 조선일보의 악의적인 가짜뉴스로 인해 국민은 혼란스러워하고 야당은 정치공세로 몰아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강 전 수석은 이 전 대표와 만난 사실은 시인했다. 그는 "청와대 들어오고 나서 만난 적은 있었다"며 "당시 이 전 대표가 '라임과 자기 회사가 모함을 받고 있으니 도와달라'고 말해 되도록 빨리 금융감독기관에 검사를 받으라고 조언한 게 전부"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검찰에서 검경수사권 조정 등 굵직굵직한 실무들을 맡아온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권력형 비리는 숨기고 뭉개고 축소시키고 있으니 이제 검찰개혁이 완성되나보다"라며 "하지만 아무리 검찰개악을 하고 가짜공수처를 세워도 진실은 지지 않는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부정축재는 덮어지지 않는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