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인사 다수 로비의혹 받는 권력형 게이트
대주주 이진아 변호사 靑 입성 후 차명 전환
검찰, 차명보유 진술 확보하고도 사법처리 안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사기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사 윤석호씨(왼쪽)와 송모씨가 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사기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사내이사 윤석호씨(왼쪽)와 송모씨가 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피해액만 5000억원에 달하는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연루된 이진아(36) 변호사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할 당시 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이 폐지된 것은 석연치 않다는 법조계 반응이 나오고 있다. 옵티머스 사건은 금융범죄 사건을 넘어서 여권 인사 다수가 로비 의혹을 받는 권력형 게이트로까지 번지는 상황이다. 또 문제의 이 변호사는 해당 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윤석호 옵티머스 사내이사의 부인이다.

옵티머스 대주주인 이 변호사는 옵티머스 지분(9.8%)을 소유한 채로 작년 10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이후 작년 12월 또는 올 1월쯤 이 변호사는 옵티머스 지분을 차명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의만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 비서인 S씨에게 이전하고 지분은 이 변호사가 소유했다는 게 김 대표의 검찰 조사 중의 진술이다. 이후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지난 2월 사모펀드 감시 부실 등을 이유로 금감원을 감찰했다. 본래 금융 당국 감시는 민정비서관실 소관이다. 그런데도 청와대가 직접 감찰에 들어가자 관련 업계에선 이례적이란 말이 나왔다. ‘청와대에서 금감원의 옵티머스 조사를 예상하고 미리 다잡기에 나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비슷한 시기인 올 1월 법무부는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을 ‘비(非)직제 부서’라는 이유로 폐지했다. 합수단은 증권·금융 범죄를 전담하기 위해 2013년 만들어진 수사 조직이다. 당시엔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이 제기된 라임펀드 사건을 한창 수사 중이었다. 그러나 앞서 1월 21일 합수단 폐지 등이 국무회의 안건으로 상정됐을 때 금융당국 수장인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포함해 누구도 반대 의견을 내지 않았다.

합수단 폐지는 곧 ‘검찰 수사력’ 약화로 이어졌고, 관련 범죄를 저지른 옵티머스 일당에겐 유리하게 작용했다. 당초 윤석열 검찰총장은 옵티머스 사건을 합수단 폐지 이후 남아 있던 서울남부지검 금융사건 부서에 배당하려 했지만, 친정권 성향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수사를 자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이 지검장은 이 사건을 특별수사를 전담하는 반부패수사2부가 아닌 조사1부에 넘겼다. 최근 수사팀은 옵티머스 핵심 관계자들이 금융당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정치권에 거액의 로비자금을 전달했다는 구체적인 진술을 포함, 청와대·여권 인사 등 20여명의 실명이 나오는 자료까지 확보하고도 관련 의혹 수사를 수개월간 뭉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