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집회의 자유가 철저하게 박살난 적이 있었던가"
경찰측, 시위에 앞서 집회 단체에 '각서 서명' 요구하기도
김문수 "코로나 계엄령 사태...방역도 중요하지만 집회의 자유도 중요"

새한국의 차량시위

경찰이 시위 진압을 위해 무려 1만1000여명을 동원한 가운데 우파성향의 시민단체들이 곳곳에서 10인 미만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역대급' 경찰 병력이 동원되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당하고, 경찰이 내민 각서에 서명까지 하는 등 삼엄한 경비 속에서도 시위를 이어나갔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새한국)은 3일 오후 2시경 강동구민회관 인근에서 차량 10대 미만을 동원해 '추미애 법무장관 퇴진운동'에 나섰다. 

이들은 차량 시위에 앞서 짧은 성명서를 통해 "참담한 심경으로 9인 차량 집회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위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서경석 목사,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등이 참여했다. 이 단체는 사전에 참석자의 전화번호와 차량번호 등을 경찰측에 제출해야 했다.

이들은 "정치적 보복을 각오한 사람만 차량 시위가 가능하다"며 "오늘 강동구의 차량시위만이 서울에서 유일하게 허가된 차량시위여서 이런 시위라도 하게 된 것을 고마워해야 한다니 기가 막히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가 코로나를 감염시킨다는 걱정이 많아 감염 가능성이 없는 차량시위로 전환했지만, 행정법원이 강동구 차량시위를 허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경찰청은 서울의 모든 차량시위를 금지통고했다"며 "일찍이 이렇게 집회 및 시위의 자유가 철저하게 박살난 적이 있었던가"라고 지적했다.

한편 경찰측은 차량시위가 진행되기 전 '중간에 내리지 말라', '창문은 내리면 안된다' 등의 내용이 담긴 각서를 내밀며 시위대측의 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다수의 경찰들이 투입되어 언제든 이들의 시위를 중단시킬 수 있도록 조치하는 모습도 보였다.

김문수 전 경기도 지사는 이에 대해 "코로나 계엄령 사태"라고 지적하며 "차량 시위도 제한이 워낙 많아 시위라고 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인생에 최고의 계엄령 상태 같다. 대한민국 방역도 중요하지만 방역만큼이나 경제도 중요하고, 집회 시위의 자유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자국민이 죽어나가는 와중에 장관의 아들은 특혜의 대상이 되는 게 말이 되냐"며 "한 방울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고 생각한다. 집회, 결사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정수"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