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속성 평가하기에 앞서 자신의 무대응, 늑장대응부터 반성하고 용서 구했어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으로부터 피살당한 공무원의 유가족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위로가 너무 인색했다며 공세에 나섰다.

하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공무원 피격 6일만에 (수석 보좌관 회의를 통해) 유가족을 위로하면서 남북 대화협력의 기회로 삼겠다고 했다”며 “유가족 위로는 3줄, 신속히 사과한 김정은 칭찬은 그 3배로 참 잔인한 위로였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의 '신속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자신의 '무대응, 늑장대응'부터 반성하고 용서를 구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받은 충격과 분노도 충분히 짐작하고 남는다"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공무원 피격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또 북한 통전부의 통지문과 관련해서도 "북한 당국은 우리 정부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요구한 지 하루 만에 통지문을 보내 신속히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라며 "특별히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국민들께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해온 것에 대해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문 대통령은) 반드시 시신을 찾아 장례 치르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어야, 기진맥진한 우리 국민을 총으로 쏘고 불태운 사람 책임 묻겠다고 했어야 한다. 대통령은 공무원 생존 보고를 받고 구출지시도 내리지 않았고 북한과 편지까지 주고받고 있었으면서 그 채널로 구출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이 국민보호 임무를 버려둔 것 아니냐. 어제 북한에 공동조사를 제안했지만, 오늘은 그마저도 주워담았다"고 성토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