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긴급 안보장관회의 주재...'남북 공동조사-대화채널 복원' 간청
北이 "시신 수색해 넘겨줄테니 영해 침범 말라" 경고한 당일에 재빨리 애걸복걸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 이를 위한 군사통신선 복구와 재가동 요청"

(사진=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 안보장관회의를 열어 북한군 총격으로 무참히 살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을 남북이 공동조사하자고 북한에 공식 요청했다. 이를 위한 대화채널 복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북한이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한국에 서해 수역 침범을 경고하며 남북 공동조사에 대해서도 선을 그은 바로 당일 문 대통령이 애걸복걸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30분간 긴급 안보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가안보실 1차장이 참석했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날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청와대는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남북이 각각 발표한 결과에 구애받지 않고 열린 자세로 사실 관계를 밝히기 바란다"고 했다. 청와대는 또 살해된 피해자가 월북 의사를 표했었는지, 그리고 시신훼손이 있었는지 등에 대한 사건 경위에서 남북이 이견이 있다는 점을 들며 이를 위한 정보 교환 목적의 군사 통신선 복구와 재가동을 북한에 요청키로 했다. 

청와대는 "시신과 유류품 수습은 사실 규명과 유가족에 대한 인도주의적 배려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일"이라며 "남과 북은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NLL(북방한계선) 인근 해역을 조역 중인 중국 어선이 있으니 중국 당국과 어선에도 시신과 유니폼 수습 요청할 것"이라며 중국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북한은 "남측에서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과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하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면서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 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 그러나 우리 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북한은 자체적으로 실종 공무원에 대한 수색 작업을 계획했으나 남측이 북측 해역을 침범했다고 지적하며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고도 했다.

북한이 이 같이 남북 공동조사에 선을 그으며 영해 침범을 경고한 날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남북 공동조사와 이를 위한 대화채널 복원을 간청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북한의 만행을 그간 소원했던 남북 대화 채널의 복원기회로 활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