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

통일부는 25일 향후 물물교환(작은교역)·인도적 대북 지원 등 남북협력사업 지속 여부에 대해 "북측의 반응을 예의주시하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이 연평도 인근에서 북한군에 의해 총살 당한 후 불태워진 사건과 관련해 '(북한의)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기 전까지 기존에 기획했던 남북협력사업을 중단할 것인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부의 기본 입장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혔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어 "북한이 이번 사건이 누구에 의해 자행된 것인지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재발 방지 등 모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속'이나 '중단' 등 명확한 방침을 밝히지는 않았다.

조 부대변인은 또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기조는 유지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기존에 정부가 계획하고 있던 남북협력 사업 추진계획이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정책 방향의 기조나 답이 다를 수 없다"면서 "우리는 현 상황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다.

당초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이산가족 유관단체와 차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전날 일정이 취소됐다.

이에 조 부대변인은 "우리 국민 피살 관련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현 상황에 대한 대응을 집중하는 차원에서 차담회 일정이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