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 겨냥 "상부지시 따라 이뤄진 계획적 살인...살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 참석, 실감콘텐츠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 참석, 실감콘텐츠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서해상에서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살당한 뒤 시체까지 불태워진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 사태의 진실에 대해 티끌만큼의 숨김없이 소상히 국민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국민이 처참하게 죽었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헌법상 책무를 지닌 대통령은 종전선언 협력과 평화만 거론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이 실종된 지난 22일 오후 6시30분 첫 서면 보고를 받았다. 공무원이 숨진 것이 확인된 시점은 이로부터 4시간여 뒤다. 군은 총격 및 시신훼손을 확인한 뒤 청와대에 즉시 보고했다. 청와대가 22일 밤 문 대통령에 추가 보고를 했는지는 확인하지 않았다. 군 당국과 청와대는 사건을 알고도 대응하지 않은 채 국민들에 전날(24일) 뒤늦게 공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24일) 오후 당국에 조치를 요구하기 전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아카펠라 공연을 관람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전날 일정을 거론하며 “국민은 분노와 슬픔에 빠졌는데 한가롭게 아카펠라 공연을 즐기는 모습이 과연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맞는지 기가 차고 말문이 막힌다”며 “이번 피살 사태는 과거 박왕자 씨 사건과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혀 다른 성격의 사건”이라며 “당력을 총동원해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계병의 우발적 발포가 아니라 상부지시에 따라 이뤄진 계획적 살인이고, 이번에는 정부가 살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 사건발생 후 3일이 지난 24일 뒤늦게 사건 공개 및 입장 발표를 하며 무엇인가 국민께 숨기는 것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이번 사건의 실체를 제대로 못 밝힌다면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은 또다시 위태로워질지 모르겠다”며 “(정부는)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무능과 무책임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더 이상 말로만 비판하지 말고, 외교적 행동을 취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