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유치, 현재 '아이디어 수준'이라면서도 "연구소 같은 미래성장 동력 유치하는 게 정답"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역구인 경남 양산에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를 유치한다는 의혹에 대해 “부산대 유휴부지엔 아무래도 양산에 걸맞는 첨단 연구소같은 미래성장 동력을 유치하는게 정답”이라며 불안을 호소하는 일부 의견을 일축했다.

김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괴담보다 못한 가짜뉴스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하도 유치한 얘기라 굳이 해명이 필요한가 싶어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비상식적인 과도한 주장이 도를 넘고 있어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며 양산에 유치를 추진한다던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와 관련한 설명을 내놨다. 

김 의원은 “우리 양산시에 첨단산업을 많이 유치해야 좋은 일자리가 늘어난다. 부산대 유휴부지엔 아무래도 양산에 걸맞는 첨단 연구소같은 미래성장 동력을 유치하는게 정답”이라며 “양산에 이런 첨단 연구소가 들어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계 일류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면 저로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그냥 아이디어 수준일 뿐 계획도, 내용도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전날(21일) JTBC의 연구소 관련 보도 주소도 첨부하며 “자세한 제안이 온다 해도 그 전제 조건은 시민의 안전과 동의다. 그걸 양보할 국가도 정치인도 있을 수 없다”며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시민들이 반대한다면 저같은 정치인이 뭐하러 그런 일에 힘을 쓰겠나. 혹여 주변에서 그런 괴담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잘 설명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앞서 한 지역 언론은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中華海外聯誼會)가 부산 바이러스연구센터 건립을 제안했고, 이에 김두관 의원이 경남 양산을 후보지로 역제안했다고 전했다. 일부 주민들은 이같은 소식에 불안감을 호소했다. 코로나 사태가 중국 우한 지역 연구소에서 시작됐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서다. 이언주 전 의원도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면서 “국민을 마루타로 만드는 것”이라 지적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