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이상직 지지 호소 문자 대량으로 보내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측근들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이들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경선 기간 동안 이 의원에 대한 지지 호소 문자를 보내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전주지방법원 최형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1일 이 의원 측 선거캠프 관계자 3명 중 2명에 대해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나머지 한 명에 대해선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부족하다”며 기각했다.

구속된 A씨와 B씨 등은 지난 총선 전북 전주을 지역구 민주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상직 의원을 지지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혐의 등을 받는다. 아울러 중복 투표를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권리당원과 시민 등 다수에게 발송한 혐의도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 기간에 프로그램 등으로 문자를 대량으로 발송할 수 있는 사람은 예비후보자와 후보 당사자뿐이다.

검찰은 이런 혐의를 포착하고 총선 다음날인 4월 16일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이 의원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다수의 증거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의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재직 시절 자신의 명의로 명절 선물을 지방의원들에게 보냈다는 혐의로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총선을 앞둔 지난 2월 15일 전주의 한 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하며 “정운천 후보를 꺾어라”는 발언을 하고 명함을 배포해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됐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