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야기'는 결국 유엔이 이뤄온 인류 보편의 가치를 위기 앞에서 어떻게 실천했느냐의 이야기"
여론은 '어이없다'는 반응..."한 네티즌 "'모두를 위한 자유'가 아니라 '모두를 위한 감옥'이겠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유엔총회 75주년 고위급회의에서 한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 등 5개국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대표 발언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유엔총회 75주년 고위급회의에서 한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 등 5개국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대표 발언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 회의' 연설에서 한국을 포함한 중견국 협의체 믹타(MIKTA)를 대표해 연설하며 또 특유의 자화자찬을 남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은 한국에게도 매우 힘든 도전이었다. 그러나 위기의 순간, 한국 국민들은 '모두를 위한 자유'의 길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최근 우리에게 닥친 '코로나19'라는 위기는 유엔과 믹타 5개국의 정신인 '다자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믹타 5개국은 코로나 극복의 답이 '단결, 연대와 협력'이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며 "'범지역적이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으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그리고 지역 간 가교 역할을 하며 다자 협력 증진에 힘쓰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또 "대한민국도 유엔, WHO, 유네스코 차원의 보건 협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우호그룹 출범을 주도하며 기여했다. 이런 노력이 모여, 오늘 '유엔 75주년 기념 선언문'이 채택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믹타 5개국은 유엔을 중심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을 비롯해 기후 변화 대응, 국제 평화와 안전 유지, 불평등 해소와 같은 인류 앞에 놓인 도전에 쉼 없이 맞서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범지역적이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으로서 격차를 줄이는 위기 극복, '더 나은 회복(build back better)'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공동체' 실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별 발언에선 "코로나19확산은 한국에게도 매우 힘든 도전이었다. 그러나 위기의 순간, 한국 국민들은 '모두를 위한 자유'의 길을 선택했다"며 "정부는 모든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했고, 국민들은 이웃의 안전이 곧 나의 안전이라는 생각으로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했다"고 했다.

아울러 "지역과 국경을 봉쇄하지 않고 방역 물품을 나누며, 이웃의 범위를 국경 너머로까지 넓힘으로써 방역과 경제를 함께 지킬 수 있었다"며 "'한국의 이야기'는 결국 유엔이 이뤄온 자유와 민주주의, 다자주의와 인도주의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위기 앞에서 어떻게 실천했느냐의 이야기"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연대와 협력은 바이러스가 갖지 못한 인류만의 힘"이라며 백신·치료제의 '공평한 접근권' 보장, '다자주의' 국제질서 회복. 이른바 '그린 회복'을 제안했다.

여론은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한 네티즌은 "'모두를 위한 자유'가 아니라 '모두를 위한 감옥'이겠지"라며 "대통령이란 사람이 입만 살았다"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눈 하나 깜빡이지 않고 저렇게 거짓말 하는 것도 능력"이라며 "정말 이민가고 싶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