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유엔(UN) 인권이사회에서 벨라루스 정세 관련 보고 이뤄져
"평화적인 시위 활동에 참가한 1만명 이상의 벨라루스 市民 구속됐다"

1
벨라루스 반(反)정부 시위대의 모습.(사진=로이터)

구(舊) 소비에트연방(소련)의 구성국 중 하나였던 벨라루스에서는 ‘부정선거’ 여론이 확산되며 지난달 치러진 대통령 선거 이래 반(反)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반(反)정부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에 대해 벨라루스 정부가 과도한 인권탄압을 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국제사회로부터 나오고 있다.

지난 18일 유엔(UN) 인권이사회에서는 벨라루스에서의 인권 상황이 논의됐다. 이자리에서는 “평화적인 시위 활동에 참가한 1만명 이상의 벨라루스 시민들이 구속됐다”는 취지의 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 것이다.

지난달 9일 실시된 벨라루스 대통령 선거에서는 6선(選)에 도전하는 현역 대통령 알렉산드르 루카셴코(65)와 반(反)정부 성향의 유명 블로거의 아내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37)가 맞붙었다. 결과는 80대 6으로 루카셴코 대통령의 압승.

선거 후 티하놉스카야는 이웃 나라인 리투아니아로 피신했고 벨라루스 야권은 크게 반발했다. 벨라루스 선거관리위원회가 공정한 개표를 실시했다면 티하놉스카야가 마땅히 벨라루스의 새 대통령이 돼야 했지만, 해당 선거가 ‘부정선거’로 치러졌기 때문에 루카셴코 대통령이 승리한 결과가 나왔다는 주장이었다.

루카셴코 대통령의 6번째 연임에 동의할 수 없었던 야권과 야권 지지 시민들은 이후 거리로 쏟아져 나오며 선거 결과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벨라루스의 수도(首都) 민스크에서만 매주 주말이면 1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지만, 가장 최근 시위에서는 그 수가 5만명대로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벨라루스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와 관련해 국제 사회는 비상한 관심을 보여왔다.

유럽연합(EU)는 지난달 14일 긴급 외무장관 회의를 열고 벨라루스 당국이 반(反)정부 시위 참가자들에게 부당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벨라루스에 대한 제재 부과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했다.

지난달 말 동구(東歐) 국가 순방에 나선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차관은 리투아니아에서 티하놉스카야와 만난 자리에서 “벨라루스 시민들에게는 공정한 선거를 치를 권리가 부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역시 지난달 관방장관의 자격으로 벨라루스의 인권 상황과 관련해 우려를 표시하며 평화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항의 집회 참가자들에 대해 폭력이나 자의적 구속 및 피구속자들에게 행해지고 있다고 하는 부적절한 대우 등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벨라루스 당국에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