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헌법정신과 정의에 입각해 입장 설명할 것”
주광덕 “검찰 수사 부실...사실관계 소명할 것”

20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로 재판에 넘겨진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9.21/연합뉴스

지난해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 기소된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황교안 전 대표, 나경원 전 원내대표 등 관련자 27명에 대한 첫 재판이 21일 시작됐다.

나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이환승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 1차 공판에 출석하며 “안타깝고 참담하다”고 했다. 이어 “헌법정신과 정의의 원칙에 입각한 저희 주장과 입장을 설명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벌어진 일로 이렇게 법정에 서게 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무척 송구하다”고 밝혔다.

변호인 신분으로 법원에 도착한 주광덕 전 의원은 “"검찰 수사가 부실한 점이 많이 보이고, 수사하지 않고 기소한 부분에 대해 허점도 많다"면서 "법정에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은재 전 한국경제당 의원은 “공소사실에 대해 인정하기 어렵다. 팩트 중심으로 설명할 것"이라며 "공소사실이 잘못된 것 같다. 그 부분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 복당 심사가 보류된 상태다.

이날 재판엔 국민의힘 송언석, 이만희, 김정재, 박성중 등 현직 의원과 나경원, 민경욱, 정갑윤 전 의원, 이은재 전 의원 등이 출석했다. 이들은 성명, 연령, 등록기준지, 주거와 직업을 묻는 인정신문에 답할 예정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