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이기보다는 '가족을 위하는 명절'이 되기를 희망"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여부에 대해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도 현재의 2단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수도권 밖에서는 하루 평균 20명 내외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수도권보다 상황이 낫지만, 새로운 집단감염과 함께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사례가 계속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정 총리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까지 일일 확진자를 두자릿 수로 확실히 낮추어, 방역망이 제대로 작동된 상태에서 명절을 맞이해야 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이 점을 유념해 주시고 느슨해질 수 있는 마음을 다시 한번 다잡아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어 추석 연휴 기간 이동 자제 및 밀집지역 방문 자제를 요청하며 "이번 추석은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이기보다는 '가족을 위하는 명절'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거리두기 장기화로 많은 국민이 하루하루를 힘겹게 보내고 있지만, 희망을 잃지 말고 힘을 모아 달라"며 "정부도 국민 여러분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4차 추경이 국회에서 확정되는 대로 필요한 곳에 곧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운영을 중단했던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방, 뷔페 등 고위험시설 13종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집합제한으로 풀었다. 오전 1시까지 제한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