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 훈련장 근처서 배회하다 군 관계자에 잡혀
지난 7월에도 탈북민의 월북 있었지만 체포못해

강원도 철원 군부대를 통해 북한으로 넘어가려 한 탈북민이 구속됐다.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과는 국가보안법 위반(탈출미수) 등 혐의를 받는 30대 탈북민 남성 A씨(2018년 입국)를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에 사는 A씨는 지난 17일 오전 9시경 철원에 있는 육군 3사단(백골부대) 전차대대 훈련장에 침입 후 배회하다가, 이를 수상히 여긴 군에 의해 인근 파출소로 인계됐고, 보안수사대가 출동해 이송했다.

조사결과 발견 당시 A씨는 휴대전화 4대와 절단기, 캠코더 등을 소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경찰은 A씨가 과거 북한군으로 철원 지역에서 복무했다는 점 등을 근거로 월북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A씨에 대해 월북 동기와 방법 등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다. 한편 A씨는 “명성산을 등산하기 위해 이동 중이었고, 사격장인줄 모르고 들어가게 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월 말 탈북민 김모(24)씨가 월북한 경로로 추정되는 인천 강화군 월곳리의 배수로./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7월 말에는 2017년 탈북해 한국으로 넘어온 김모(24)씨가 인천 강화군 월곳리의 배수로를 빠져나가 한강 하구를 헤엄쳐서 월북한 사실이 알려져 큰 파문이 일었다. 특히 김씨가 월북하는 모습은 군의 CCTV, 열상감시장비에 총 7차례 포착됐지만 군 경계근무자들도 이를 알아차리지 못해 논란이었다. 당시 김씨는 국내에서 성범죄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이었다.

당시 군은 경계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 지역을 관할하는 해병대 2사단장을 보직 해임했고, 지휘∙감독 책임을 물어 해병대사령관과 수도군단장에게도 엄중 경고 조치를 내렸다. 경찰 역시 김포경찰서장을 대기 발령 조치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