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광물·해산물·섬유 수출입 일시 중단
-2019년 말까지 北노동자 모두 귀국

베트남이 북한과 교역을 중단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0일 보도했다.

VOA는 “북한의 우호국인 베트남이 북한과의 교역을 중단했다”며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허가도 내주지 않으며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확고한 이행의지를 드러냈다”고 밝혔다.

VOA에 따르면 지난 9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결의 2371호와 2375호 통합 이행보고서를 제출한 베트남은 안보리 결의의 관련 규정에 따라 북한의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과 수입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해 9월 11일부로 베트남 내 북한 국적자에 대한 노동허가증을 허가하지 않으며, 재발급하지도 않는다고 확인했다. 대북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확고히 하기 위해 베트남의 모든 주와 도시들에서 북한 노동자에 대한 현황을 검토하고 있으며, 북한과 합작사업이나 협력 기관 등의 운영을 종료하기 위해 관련 부처에 검토와 필요한 조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VOA는 “외교관 자격으로 베트남에 거주하던 베트남지사의 김중정 전 대표와 최성일 부대표도 사실상 추방형식으로 베트남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며 “당시 베트남의 결정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대한 첫 이행 사례로 관심을 모았다”고 전했다.

지난해 채택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결의 2371호와 2375호는 북한에 광물과 해산물, 섬유 등에 대한 수출 금지와 북한과의 협력사업 등을 금지하고 있다. 이후 채택된 결의 2397호가 2019년 말까지 북한 노동자를 모두 귀국시키도록 하면서 북한인 노동자의 허가증을 갱신하지 못하도록 했다.

앞서 짐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올해 초 베트남이 유엔의 대북 제재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매키스 국방장관은 “태평양 국가인 베트남은 이웃 나라와 교역을 하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유엔의 대북제재 노력에 동참해 준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에 따르면 베트남은 과거 북한으로부터 석탄을 매우 싼 값에 사들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