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정부질문 野의원 질의 해명하는 秋 비판..."쿨하게 죄송하다고 하면 되는데"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김근식 경남대 교수(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첫째 딸 운영 식당서 정치자금 수백만원 사용’ 의혹 해명에 대해 “가는 귀가 먹었나. 동문서답도 정도껏 하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금한 정치자금으로 왜 하필 딸 가게에 집중적으로 갔냐고 묻는데, 공짜로 먹을 수 없다고 답하면 가는 귀가 먹었습니까? 동문서답도 정도껏 해야지요”라고 적었다. 추 장관이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고 돈을 내고 먹었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데 대한 비판이다.

김 교수는 “정치자금으로 기자간담회 명칭 하에 딸 가게 매상 올려준 것이 부적절하고 부도덕하다는 것”이라며 “일감 몰아주기, 내부자 거래 아니냐”라며 “쿨(cool)하게 죄송하다고 하면 되는데, 끝까지 동문서답으로 발끈하는 추 장관님의 성격. 아들 휴가 의혹에도 끄떡 없을 만하다 참 대단하다”라고도 지적했다.

앞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은 추 장관이 2014년 11월부터 2015년 8월까지 21차례에 걸쳐 장녀 A씨가 운영하는 양식당에서 250여만원을 사용했다며 “정치활동 잘 하라고 국민에게 받은 후원금을 자기 딸 호주머니에 넣어준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후원금은 가계의 지원 또는 보조 용도로 사용할 수 없고 이를 어길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의 ‘추미애, 첫째 딸 운영 식당서 정치자금 수백만원 사용’ 관련 질의에 “의원님도 의원생활 하시니까 겪어보시면 알겠지만, 이런 회계들은 의원이 직접 상관을 하지 않고 이미 몇년 지난 일”이라며 “딸 가게라고 해서 공짜로 먹을 수는 없는 것”이라며 최 의원에게 역정을 내 논란이 됐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