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文정부, 정의-공정 말하면서 뒤로는 초선 의원 앞세워 포털 검열 조종"
김기현 "文정권 여론조작 실태 드러나고 있다...이번 외압 행위 결코 우발적·일회성 사안아냐"
박대출 "문재인 정권과 포털이 한 몸이라는 말까지 나와...포털 통제는 용납할 수 없는 언론 유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카카오 뉴스 편집 외압 문자' 논란에 대해 "그동안 포털 공정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청와대 공보수석(국민소통수석) 출신인 윤영찬 의원의 갑질 문자로 국민적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포털공정대책 특별위원회(드루와 특위)’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앞에서는 소통과 협치, 정의와 공정을 말하면서 뒤로는 초선 의원을 앞세워 포털 검열을 조종하는 이중성이 문재인 정부의 민낯"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윤 의원은 여당 대표의 연설보다 야당 대표의 연설이 조금 빨리 포털 메인에 반영됐다는 이유로 (카카오를) 거칠게 소환하려 했다"며 "백번 양보해서 제1야당 대표 연설이 조금 빨리 노출됐다고 해도, 이를 문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한 자체가 오만하고 독재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권력의 입맛에 맞게 언론도, 포털도 장악할 수 있다는 구시대적 행태를 뿌리 뽑아야 하고 반드시 바꾸겠다”며 “포털이 다시는 정치권력에 휘둘리는 일이 없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하고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털공정대책 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기현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여론조작 실태가 드러나고 있다. 노골적이고 직접적인 외압 행위를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 것이야말로 좌시할 수 없는 국기 문란 행위"이라며 "윤 의원의 외압 행위는 결코 우발적·일회성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 부사장을 지낸 윤 의원이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SNS 공동본부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 활동한 만큼 현 정부 들어 포털 뉴스 조작은 물론 지난 드루킹 사건과 윤 의원의 연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특위가 집중적으로 밝혀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의원은 "포털 출신 인사들을 청와대 요직 깊숙이 꽂을 때부터 이상했다"며 "그동안 뉴스 배치를 보면 명백하게 기울어진 포털, 권력과 포털의 유착, 문재인 정권과 포털이 한 몸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했다. 

박 의원은 "(윤 의원의) 너무 자연스러운 명령에 담긴 뜻은 무엇이겠냐"며 "야당 기사를 띄워주면 안된다. 포털은 언제든지 정권 손에 있다는 것을 고백한 것 아니겠냐. 포털 통제는 용납할 수 없는 언론 유린으로 진정성 없는 찔끔 사과로 넘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