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워드 신간 ‘격노’에서 “의미는 분명했다. 김정은은 개인적 안전은 걱정해야 한다는 것”

북한이 쏘아올린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4형(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017년 7월 4일 쏘아올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북한이 쏘아올린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4형(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017년 7월 4일 쏘아올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북한이 2017년 첫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호를 발사했을 때 미국이 김정은의 위치한 장소까지 거리를 계산해 그 거리만큼 동해로 대응사격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13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입수한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의 일부 내용을 보면 북한이 한국시간으로 2017년 7월 4일 화성-14호를 발사하자 당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의 승인에 따라 빈센트 브룩스 당시 주한미군사령관이 미군 전술미사일 발사를 명령했다.

미사일은 동해상으로 186마일(299.33km)을 날아갔다. 우드워드는 “미국의 미사일 발사 지점과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장소, 위성사진상 김정은이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텐트와 정확히 같은 거리였다”고 적었다.

우드워드는 “의미는 분명했다. 김정은은 개인적 안전은 걱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북한이 이를 알아챘는지에 대한 정보는 확보되지 않았다고 우드워드는 덧붙였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화성-14호 시험발사 다음날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 미사일 부대가 동해안에서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다며 유사시 적 지도부를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주한미군 전술지대지 미사일 에이태킴스가 동원됐는데, 에이태킴스 1발에는 자탄 300여 개가 들어있어 축구장 3~4개 넓이를 초토화할 수 있다.

우드워드는 미북 간 긴장이 고조됐던 2017년 말 당시 매티스 국방부장관이 성당을 찾아 기도를 했다는 사실을 적으면서 “매티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선제타격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런 전쟁에 대한 계획은 마련돼 있었다”고 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그는 “미국 네브래스카주 전략사령부가 북한의 정권교체를 위한 작전계획 5027을 주의깊게 연구 검토했다”며 “이는 공격이 있을 때의 미국의 대응에 대한 것으로 핵무기 80개의 사용 가능성이 포함된다”고 했다.

또한 지도부 타격을 위한 ‘작전계획 5015’도 업데이트됐다고 우드워드는 적었다.

작계 5027은 한반도 유사시를 대비한 한미 연합작전계획이다. 5015는 5027을 대체하는 것으로 지도부 타격 등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