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비난해온 임은정에 감찰 업무 맡기는 것 이해불가”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연합뉴스

친정부 성향의 임은정(46·연수원 30기)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으로 부임한다. 법무부는 10일 기자단에 보낸 메시지에서 “임은정 검사는 감찰 정책 및 감찰부장이 지시하는 사안에 관한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감찰 강화를 통해 신뢰받는 검찰상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 부장검사는 앞으로 감찰정책과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지시하는 사안에 관한 업무를 하게 된다. 한 부장은 지난 6월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에 대한 감찰 가능성을 시사해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 당시 한 부장은 윤 총장에 대해 보고를 누락하고, 휘하 부하의 ‘감찰 반대’ 의견을 묵살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법조계에선 ‘검찰연구관은 총장을 보좌하는 직책인데 이번처럼 감찰 업무를 하라고 보내는 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아울러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내온 임 부장검사를 총장의 지근거리에 배치하는 것은 ‘사실상 감찰에 무게를 둔 인사’라는 지적도 뒤따른다.

임 부장검사는 2016년 4월 부산지검에서 일하던 윤모 검사가 민원인이 낸 고소장을 분실한 뒤 다른 고소장을 복사해 바꿔치기했음에도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이 이에 대한 별다른 조치 없이 윤 검사의 사표를 수리해 무마했다고 주장하며 김 전 총장 등 전·현직 검찰 간부들을 고발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이 났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달 법무부의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비판한 뒤 사표를 낸 문찬석 전 광주지검장에 대해 “난세의 간교한 검사”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