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방송 유튜브 채팅창, "우리가 추미애다"로 도배...해시태그 운동도 활발
대깨문들, '우리가 추미애 지켜야 한다'며 집단 세 과시에 나서
지난해 9월에도 유사한 패턴으로 "우리가 조국이다"...매주 토요일 '조국 수호 집회' 열기도
文정권은 '시민의 뜻'이라며 '개혁' 이름 내걸고 제도 손질에 여념없어

지난해 9월과 올해 9월 친문 네티즌들이 "우리가 조국이다"에 이어 "우리가 추미애다"를 해시태그하고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만드는 식으로 세 과시에 나선 모습. (사진=sns캡처 및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채팅창 캡처)

문재인 대통령을 위시해 현 정권을 극렬히 지지하는 대깨문('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의 준말)들이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엄호한 것과 흡사한 패턴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사수하고 나섰다. 

김어준이 진행하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뉴스공장)의 10일 방송 유튜브 채팅창은 '#우리가_추미애다', '#815광화문_테러_국정조사하라!'라는 문구로 도배되다시피 했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및 탈법 의혹 등으로 사퇴 압박을 받자 대깨문인 친문 네티즌들이 '우리가 추미애를 지켜야 한다'며 세 과시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우리가_추미애다'라는 해시태그 운동과 함께 지난달 15일 광화문 일대에서 보수우파 단체 일부가 주도한 집회를 '방역 테러'라 규정하며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추 장관 아들 관련 내용이 약 34분간 다뤄졌다. 뿐만 아니라 추석연휴 이동 제한, 코로나 치료제 공급, 중국-인도 국경지대 분쟁, BTS의 2주 연속 빌보드 차트 1위 등 여러 분야의 이슈들도 방송됐다. 하지만 방송 내내 채팅창 댓글의 대부분이 추 장관 관련 내용이었다.  

(사진='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채팅창 캡처)

친문 네티즌들은 "180석으로 검찰 개혁을 못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 "국민의적(국민의힘) 심심하면 사퇴하란다. 이번엔 원식이(신원식 의원)가 사퇴해라", "민주당은 추 장관님을 지키고 신원식 고발하고 감염병 위반한 국민의적을 고발해라" 등의 댓글을 지속적으로 올렸다. 익명의 군 관계자가 김어준과 인터뷰를 하는 동안에는 "별 그지 같은 걸로 트집을 잡는다", "우리가 추미애다", "지키자 추미애" 등의 댓글이 계속 올라왔다.

친문 네티즌들은 지난해 9월에도 유사한 집단행동을 벌였다. 조 전 장관 일가 관련 비리 의혹들이 연일 쏟아지자 "우리가 조국이다"라는 문구를 각종 포털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만들었다. 지금 친문 네티즌들이 빼놓지 않고 언급하는 '검찰개혁'도 해시태그로 공유됐다. 

좌파 및 친여 성향의 유튜브 채널 (사진=유튜브 캡처)

이들은 조 전 장관과 추 장관 등 현 정권 주요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 등을 적폐검찰과 적폐언론의 발악으로 본다. 따라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으로 현 정권을 지켜야 한다고 발벗고 나선다. 현 정권은 이를 '시민의 뜻'이라며 '개혁'이란 이름을 내걸고 현행 제도를 손 보고 있다.

"우리가 조국이다"를 표방하는 현 정권 지지세력은 지난해 개천절 전후로 서초동 일대에서 '조국 수호 집회'를 매주 토요일마다 열었다. 법조계 인사들은 검찰은 물론 법원까지 압박하는 지지세력과 이들에 가세하는 현 정권 정치인들을 보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일각에선 위기에 놓인 추 장관의 향후 대응과 이를 엄호하는 현 정권 지지세력의 동향 역시 '조국 사태' 당시와 흡사할 것으로 전망한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나연준 제3의길 편집위원 등은 현 정권 지지세력의 집단행동을 '팬덤 정치'라는 틀에서 분석하며 한국사회의 큰 병폐가 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