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법적인 절차, 상임위 사보임과 국회 윤리위 제소 등 예정...국정조사도 추진"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른바 '카카오 뉴스 편집 압박 문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윤 의원이 카카오 고위 임원에게 직접 전화해 뉴스 편집에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져 '외압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9일 성명을 내고 "어제(8일) ‘카카오 들어오라 하셍’ 문자를 보낸 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같은 날 카카오 고위임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압력을 시도했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 관계자를 불러들이라는 외압 문자를 발송한 데서 한발 더 나아가 실제 고위임원에게까지 전화를 걸어 노골적인 외압을 행사한 것"이라며 "‘여론조작의 총책’ 윤영찬 의원의 직권남용, 강요죄,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특위는 "윤영찬 의원과 민주당 외압 때문인지, 포털들이 알아서 눈치보는 지 모르겠지만 9월 9일 오후 2시 현재 다음 메인 화면에는 ‘윤영찬 민주당 의원’의 뉴스통제 기사는 사라지고, 이낙연 대표의 ‘엄중주의’ 기사만 떠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엄중주의’라는 시늉에 그치지 말고, 포털에 외압을 행사함으로써 여론조작을 시도한 윤영찬 의원을 과방위에서 즉각 배제하고 스스로 국회 윤리위와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은 여론조작의 공범이라는 비난을 면하려면 그동안 민주당과 윤영찬 의원으로부터 어떤 압력을 받았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며 "윤영찬 의원은 궁색한 변명을 즉각 멈추고 대국민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하는 것이 언론계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메라 렌즈에 찍힌 어제의 사진 한 장은 우리의 시간을 40년전 신(新)군부의 언론 통폐합을 통한 언론 탄압이라는 무시무시한 독재의 시간으로 회귀시켰다"며 "향후 조사 및 수사결과에 따라 윤영찬 의원은 의원직을 포함한 공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은 법적인 절차, 상임위 사보임과 국회 윤리위 제소, 의장실 항의방문 등을 비롯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