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장관 보호하겠다는 의리 알겠지만
죄없는 수십만 현역·예비역 기여 폄하 말라”
“철저한 조사로 카투사 오해 불식되길 바란다”

(좌측부터)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카투사 페이스북 페이지./연합뉴스, SNS 등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군 휴가 미복귀 사태와 관련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카투사 자체가 편한 군대”라고 발언하자, 카투사 페이스북 계정에 “참을 수 없다”는 글이 올라왔다.

카투사 페이스북 운영자는 9일 “추 장관을 보호하겠다는 의리는 알겠지만 죄없는 수십만 현역 카투사 및 예비역 카투사들의 기여를 폄하하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는 ‘현역 카투사들과 예비역 카투사들 그리고 미군전우들의 어울림 공간’이라는 취지에서 개설됐다.

운영자는 또한 “페이지 카투사는 이번 사안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서 모든 카투사들이 불법적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일부 국민들의 오해나 의심이 조속히 불식되기를 강력히 바란다”고 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이런 비난 들으려고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지 않았다”, “순식간에 예비역 현역들을 적폐세력으로 몰아간다”, “탈영병 옹호에 기가 찬다”, “내 군생활이 이렇게 부정당하네” 등의 댓글이 연이어 올라왔다.

앞서 우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추 장관 아들 서씨의 ‘군 특혜’ 의혹을 옹호하면서 “카투사는 육군처럼 훈련하지 않는다. 그 자체가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라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냐 안 갔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카투사 페이지에는 8일에도 “땡! 틀렸습니다. Pass는 미군, Leave는 한국군 관할”이라는 글도 올라왔다. Pass는 ‘외출/외박’으로서 미군에 의해 통제되고, Leave는 휴가로서 한국군 규정에 따른다는 뜻이다. 이는 추 장관 아들 측이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카투사인 추 장관 아들은 한국 육군이 아닌 주한미군의 규정을 따르기 때문에 휴가 미복귀와 관련한 여러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이다. 이에 국방부도 “카투사 역시 한국 육군의 휴가 규정을 적용받는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