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원내대표 연설 카카오 메인화면에 반영되자 "(카카오)들어오라하세요" 지시 문자 공개돼
배현진 원내대변인 "그 동안도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것인지 당장 해명하라"
김은혜 대변인 "최고 기업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招致)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
황보승희 의원 "집권여당의 갑질...말로만 듣던 집권여당의 언론통제"
박대출 의원 "왜 포털이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는지 의문 풀려...집권세력의 추악한 단면"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연설이 카카오(다음) 뉴스 메인화면에 반영되자 "(카카오)들어오라하세요"라고 지시하는 문자가 공개돼 '갑질 논란', '여론통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네이버 부사장을 역임한 윤 의원이 네이버와 함께 국내 양대 포털 사이트인 카카오를 상대로 뉴스 편집에 압박을 압박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파장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윤영찬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주호영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도중 윤 의원실 보좌진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나눈 텔레그램 대화 내용이 다수 언론에 의해 공개됐다.

해당 화면을 보면 윤 의원이 한 포털 사이트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를 올렸고 이에 보좌진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답했다.

그러자 윤영찬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는 답장과 함께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하세(요)"라는 문구를 작성했다.

야당인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 보도가 포털사이트의 메인 화면에 반영되자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이와 관련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집권여당발 여론통제, 실화였습니까'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충격이고 매우 유감이다"라며 "그 동안도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것인지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했다.

김은혜 대변인도 "이제는 포털에도 재갈을 물리려하는가"라며 "오늘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최고 기업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招致)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 1야당 교섭단체 대표 연설마저 참지 못하고, 어렵게 쌓은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뿌리째 흔드는 공포정치 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문자 대화 상대는 누구였는가"라며 "민주당은 포털 외압의 실체를 밝히라. 답할 때까지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윤 의원의 메시지 내용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황보승희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윤영찬 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의 연설과 관련해서 보도한 것을 문제 삼으면서 카카오를 국회에 부르라고 누군가에게 지시하는 핸드폰 화면이 언론에 잡혀서 보도됐다"며 "이는 집권여당의 갑질에 해당하고 민간 사업자인 카카오의 사규를 위법하게 침해했을 가능성 보인다"고 주장했다.  같은 과방위 소속 윤 의원은 황보 의원의 질의 전 자리를 비웠다.

이어 황보 의원은 "말로만 듣던 집권여당의 언론통제의 증거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카카오와 네이버가 집권여당에게 이런 식으로 불려간 적이 몇 번인지 또 어떤 사유로 불려갔는지, 어떤 지시를 받았고 조치 결과가 무엇인지를 제출해달라"고 자료를 요구했다. 

정희용 의원도 "카카오와 네이버의 국회 출입내역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박대출 의원은 "포털은 민간기업이지 않나"라며 "포털 뉴스 배치와 관련해 마음에 안 든다고 포털 관리자를 '이리 오라, 저리 가라' 할 수 있는 권한이 누구에게도 없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왜 포털이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는지 의문이 드디어 풀린 것"이라며 "카카오에 대한 언론의 갑질이고 포털을 장악하는 집권세력의 추악한 단면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얼마나 언론에 대한 갑질을 하면 이 언론보도 포털 뉴스 배치마저도 일일이 간섭해왔는지 그 증거가 한 눈에 드러난 것"이라며 "이게 지금 주머니 속의 공깃돌이 아니지 않나.  (여당의) 언론에 대한 천박한 인식을 지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중대 사태"라며 "너무나 충격이고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 이 사태는 국민과 함께 엄중히 책임을 묻고 진실을 규명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