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중국 회사 내세워 제재 회피”

(VOA)
(VOA)

최근 아프리카 베냉에서 중국 업체가 제작 중인 대형 동상이 실제로는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의 만수대창작사가 제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보도했다. 만일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북한이 다수의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를 위반해 외화벌이를 하고 있는 것이 된다.

VOA에 따르면 아프리카 베냉의 언론인 ‘베냉 플러스’는 최근 온라인 기사를 통해 자국에 대형 동상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냉의 최대 도시 코토누에 건립 중인 이 동상은 높이가 약 30m로 중국의 ‘베이징 후아시 샹췬 문화예술 회사’가 디자인과 건설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상은 베냉이 건국되기 이전 왕국인 다호메이에서 용맹을 떨친 여군부대 ‘다호메이 아마존’의 여군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베냉 플러스는 이 동상이 베냉의 강력한 정체성을 상징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동상을 건립 중인 주체가 중국 업체가 아닌 북한의 만수대창작사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번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최근 VOA에 “동상 건립의 주체로 소개된 중국 업체는 만수대창작사가 허위로 내세운 회사”라며 “실제 동상 제작과 관련된 모든 과정은 만수대 측이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현재 동상 건립 현장에는 북한 측 직원들이 관리와 감독 역할을 하며 상주하고 있다”고 했다. 만수대창작사 혹은 해외 법인 격인 만수대 해외프로젝트 그룹(MOP)이 유엔과 미국 등의 제재 대상이기 때문에 중국의 업체를 전면에 내세우는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소식통은 “특히 이번 동상 건립은 동상의 여러 부분들의 주물 작업을 미리 해외에서 진행한 뒤 이를 베냉으로 옮겨와 조립을 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는데 이 주물 작업이 중국에서 이뤄졌다”고 했다.

VOA에 따르면 현재 동상은 공정이 약 90% 완료됐으며, 여성 용사가 왼손에 창을 쥔 채 한쪽을 응시하는 등의 구체적인 형태가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VOA는 이번 동상의 건립과 관련된 내용을 베냉 정부와 외무부, 유엔 대표부에 문의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만약 이 동상이 만수대창작사나 만수대 해외프로젝트 그룹에 의해 진행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 위반이라고 VOA는 지적했다.

대북제재 전문가인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는 VOA에 “설령 만수대 해외프로젝트 그룹과의 연계성이 없다고 하더라도 (북한의) 동상 수출은 금지되고, 북한 노동자들도 지난해 12월까지 송환됐어야 한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6년 대북결의 2321호를 통해 북한이 동상을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금지했다.

이와 별도로 만수대 해외프로젝트 그룹은 2017년 유엔에서 채택된 대북결의 2371호를 통해 제재 명단에 올랐다. 대북결의 2397호는 해외에서 활동 중인 북한 노동자들의 귀환 시점을 지난해 12월로 정햇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