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시민단체, 개천절 광화문광장 3만명 규모 집회 신고...서울시・경찰 등은 '불허'
김기현 "자제하는 것이 도리"...김병민 "안전 되찾을 때까지 이념 떠나 허용돼선 안 돼"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집회./연합뉴스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집회./연합뉴스

몇몇 시민단체가 내달 3일 개천절 광화문광장 집회를 강행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도 집회 자제를 요구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7일 C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개천절에 집회하려는 단체가 어떤 단체인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자제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추석마저도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는 마당에 개천절에 대규모 집회를 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도리다. 국민적 분노나 현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 의지는 충분히 공감되지만 다른 분들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연대와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등 단체들은 개천절 서울 도심에서 최대 3만명 규모의 집회를 하겠다고 종로경찰서에 신고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달 광복절을 앞두고도 집회를 신고했지만 경찰과 서울시의 금지 조치로 집회를 열지는 못했다. 경찰은 개천절에 대규모 집회가 열릴 경우 광복절 집회 사태처럼 전국적인 코로나 재확산이 재연될 것으로 보고 서울시와 협의를 거쳐 이 단체들에 집회 금지를 통고했다고 한다. 경찰도 지난 4일 이 단체들의 광화문광장 집회를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외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도 이날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 광복절 집회 이전 사태로 시간을 돌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 상황에서 개천절 집회로 국민적 혼란과 사회적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며 “우리 사회가 안전을 되찾을 때까지 공동체 건강을 해하는 집회는 진보·보수 이념 떠나 허용되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광장 나서지 않아도 정부 비판의 자유를 폭넓게 할 수 있다. 집회 추진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길 호소드린다”고도 당부했다.

야권에서도 개천절 집회에 우호적이지 않은 분위기지만, 여권에서는 개천절 집회 자체를 막는 법을 발의하겠다면서 논란이 인다. 판사 출신으로 '친일파 파묘법' 등으로 구설수에 올랐던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집회 자체를 법으로 막겠다며 해당 시민단체들을 비난한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