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여당 정책위의장의 무책임한 발언..."더 이상 저희가 어떻게 하기는 어렵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7일 의대생 국가고시 일정에 대해 "이미 두 차례에 걸쳐서 연기를 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접수는 어렵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된다"고 밝혔다. 우한코로나(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심각한 상황에 집권 여당 정책위의장이 내년 의사 수급에 심각한 차질을 빚게 될 수도 있는 '무책임한'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한 것이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이날 좌파성향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의사 시험 미신청자 구제 방법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국시 재접수 기한은 이날 0시를 시한으로 마감됐다.

한 정책위의장은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비대위가 정부 여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 간 합의에 반발해 국시 거부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이분들은 왜 (정책) 철회가 아니냐 하고, 의사 결정에서 자기들은 배제됐다는 것"이라며 "(전공의와 의대생 단위에서) 내부적 갈등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또 "이제 더 이상 저희가 어떻게 하기는 어렵다"며 "집단행동을 하고 나면 수습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한 곳에 모여있는 것도 아니고 같은 단위의 일을 하는 게 아니라서 수습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고 했다.

한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의대 정원 확대' '시민단체 추천 공공의대 설립' 등 좌파식 의료정책 철회에 대해선 "정부는 권한이 없고 결국은 국회에서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며 "충분히 설명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했다.

한편 의대협 비대위는 전날 국가고시 거부 운동을 지속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의대협 비대위는 전국 40개 의과대학 응시자대표회 의결에 따라 만장일치로 의사 국가시험 거부를 유지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의대협 비대위는 "의협과 당정의 졸속 합의 이후에 이어진 보건복지부와 여당의 표리부동한 정치 행보에 많은 회원이 분노했다"며 "협회는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단체행동을 유지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