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국시 거부로 내년 젊은 의사 3000명 사라질 판...'게임 체인저' 되나?
미응시 인원 90%에 달해...정부·병원도 곤혹스런 상황 놓여
의료계 "전공의 파업보다 심각한 게 의대생 국시 거부 후폭풍"
정부는 폐해 최소화 할 수단 있다지만...의료계 "신규 의사 수급에 막대한 지장 초래"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가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 거부를 결의한 가운데 미응시 인원이 전체 응시인원의 86%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내년부터 의료인력 수급에 커다란 공백이 발생할 것이어서 정부와 병원 모두 난감한 상황이다. 파업을 불사했던 의료계에선 전공의 파업보다 의대생 국시 거부가 향후 투쟁의 최대 동력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7일 의료계와 정부에 따르면 올해 의사 국시 실기시험을 치러야 하는 전체 3천172명 중에서 2천726명(86% 상당)이 응시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응시자는 446명으로 약14% 정도다.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으로 구성되는 의사 국시는 둘 다 붙어야 합격이며 각각 9∼11월, 내년 1월 7∼8일에 실시될 예정이었다. 의대생들은 국시로 의사면허를 취득한 이후 '인턴-전공의-전임의' 수순을 밟는다.

그러나 당장 의대생들이 국시 실기시험을 거부하면서 커다란 의료인력 공백이 예상되고 있다. 의대협은 지난 6일 전국 40개 의과대학 대표들이 참여한 자리에서 만장일치로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 거부 안건을 의결했다.

현 상황대로라면 내년부터 대형병원 등에서 인턴 수련을 받을 젊은 의사 3천여명이 사라지게 된다. 인턴 의사를 모집할 수 없어 인력난에 시달릴 병원과 공중보건의(공보의)나 군의관 수급을 통해 지역 의료시스템을 유지해야 할 정부도 곤혹스런 처지에 놓였다. 더욱이 한 해 미응시 인원이 대규모로 발생하면 각 단계마다 줄줄이 연쇄 공백이 이어진다. 때문에 공공의대 출신 300명 늘리자고 3000명 잃느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올해 의사국시의 재연기나 시험 접수 기한 추가 연장은 없다고 못 박았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7일 “재신청 기간은 6일 밤 12시부로 종료됐으며 실기시험은 만반의 준비를 갖춰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이 이상은 법과 원칙에 대한 문제이며 국가시험은 의사국시뿐 아니라 수많은 직종과 자격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의대협은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한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발하고 있다. 의대협 비대위는 6일 “의협과 당정의 졸속 합의 이후에 이어진 보건복지부와 여당의 표리부동한 정치 행보에 많은 회원이 분노했다”며 “협회는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단체행동을 유지한다”고 했다.

의료계는 전공의 파업보다 심각한 게 의대생 국시 거부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선의 한 의사는 “아직 의사가 아닌 학생들을 윤리적으로 비난할 수도, 휴학을 하겠다는데 강제로 말릴 방법도 없다”고 했다. 박인숙 전 울산의대 학장(19,20대 국회의원)은 “지금 최대의 동력 엔진은 학생들”이라며 “그 다음이 전공의와 전임의이고, 그 뒤를 교수들이 받쳐주고 있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에 대해 향후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대응책 마련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의대 교수들은 내년 신규 의사 수급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